[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청주방송이 23일 ‘이재학PD 사망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는 내용의 법원 강제조정결정문을 인정할 수 없다며 법원에 이의를 신청했다. 이재학PD 대책위원회는 "이재학 PD·유가족·비정규직 노동자 모두를 우롱하는 만행"이라며 규탄 기자회견을 예고했다.

이재학PD 유족·이재학 PD 대책위·전국언론노동조합·청주방송 등 4자는 7월 23일 이 PD 사망 사건사건과 관련해 ▲공식사과 ▲책임자 조치 ▲명예회복 ▲비정규직 고용구조·노동조건 개선 ▲조직문화·시스템 개선 등 6개 분야 27개 과제가 담긴 '합의서'에 최종 서명했다.

지난달 23일 유족·‘청주방송 故 이재학 PD 대책위원회’·전국언론노동조합·청주방송 등 4자가 고 이재학 PD 사망 사건 해결과 관련해 합의하는 모습(사진=청주방송 故 이재학 PD 대책위원회)

이와 관련해 청주방송은 이재학PD 사망 책임을 부정하고 나섰다. 청주방송은 23일 청주지법에 ‘이재학PD 근로자 지위 확인 소송’ 강제조정결정문 수정을 요구했다. 청주방송은 “고 이재학이 근로자 지위에 있고 청주방송으로부터 부당해고된 사실을 인정하며, 이재학 사망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유족에게 심심한 사과를 표한다”는 문장 중 “사망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는 부분을 인정할 수 없다며 이의신청을 했다. 또한 청주방송은 주요 가해자 1명을 제외한 나머지 책임자에 대해서 인사위원회를 진행하지 않았다.

법원 강제조정은 4자 최종합의의 결과물이다. 이재학PD 유족은 당초 이재학PD가 생전에 제기한 ‘근로자 지위 확인 소송’을 이어가려 했지만, 사측의 공식 사과와 재발 방지책 마련 약속을 믿고 소송을 취하하고 법원 강제조정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재학PD 대책위는 24일 보도자료에서 “청주방송이 두 달이 넘는 시간 동안 합의를 이행하지 않는 것은 물론, 합의 내용을 파기하려는 수작을 벌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사측은 이름을 걸고 약속한 합의를 스스로 뒤엎으며 이재학 PD·유가족·비정규직 노동자 모두를 우롱하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며 "제2, 제3의 이재학 PD와 다를 바 없는 비정규직·프리랜서 방송 노동자를 계속 양산하겠다는 선언과도 같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청주방송은 고인의 사망 책임을 부정하는 이의 제기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면서 “책임자에 대한 징계 조치를 약속한 대로 당장 이행하고, 비정규직 문제를 실질적으로 개선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대책위는 “이두영 의장은 청주방송 경영 간섭을 중단하라”며 이번 사건의 배후에 이두영 청주방송 이사회 의장이 있다고 지목했다. 대책위는 10월 5일 청주방송 사옥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