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이 자사 지분 인수 의향을 밝힌 지 두 달 가까이 지났지만, 기획재정부가 입장을 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기재부 국고과장은 22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구체적인 절차를 검토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우리사주조합은 “서울신문 민영화 의지가 있다면 기재부가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6월 기재부는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에 “7월 말까지 지분 인수 의향을 달라. 인수 의향이 없다면 지분을 공개 매각하겠다”고 전했다. 기재부는 서울신문 지분 33.86%를 보유한 대주주로, 주식 가치는 액면가 기준 126억 원이다. 우리사주조합은 7월 말 기재부에 지분 인수 의향을 전했다.

서울신문 (사진=미디어스)

기재부는 우리사주조합이 지분 인사 의향을 밝힌 지 50여 일이 지난 현재까지 답을 주지 않고 있다.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은 18일 기재부에 “지분 인수에 대한 일정과 계획을 달라”는 공문을 보냈다.

박록삼 우리사주조합장은 21일 통화에서 “기재부가 민영화 의지가 있다면 조금 더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야 한다”면서 “7월에는 지분 인수 의사를 빨리 달라고 하더니, 현재는 무소식”이라고 지적했다. 이종욱 기재부 국고국장은 “구체적인 절차를 검토하고 있다. 시간을 정해놓고 하는 건 아니다”고 밝혔다.

안진걸 서울신문 감사(민생경제연구소 소장)는 22일 통화에서 “정부가 서울신문 지분을 매각하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안 감사는 “공영언론의 역할이 중요한 상황에서 정부가 현재 서울신문 모델을 유지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면서 "만약 정부가 서울신문 지분 매각을 강행하려 한다면 우리사주조합과 시민들에게 넘겨야 한다. 지분을 공개매각하는 건 최악의 시나리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