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MBC가 신입기자 공채 논술시험 논란과 관련해 2차 가해를 살피지 못했다고 인정, 사과했다. MBC는 문제가 된 논제에 대한 채점을 제외하고 재시험을 치르겠다고 밝혔다.

MBC는 14일 사과문에서 "이 문제 출제로 발생할 수 있는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우려에 대해 사려 깊게 살피지 못했다"며 "이 사건 피해자와 논술 시험을 본 응시자들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했다. MBC는 후속조치로 해당 논술문제 채점을 제외하고 기존 논술 시험에 응한 취재·영상기자에 한해 재시험을 치르겠다고 밝혔다.

(사진=MBC)

MBC는 "이번 일을 자성의 계기로 삼아 성인지 감수성을 재점검하고, 신뢰회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했다.

MBC는 "논술 문제 출제 취지는 언론인으로서 갖춰야 할 시사 현안에 대한 관심과 사건 전후의 맥락을 파악하는 능력을 보기 위함이었다"며 "어떤 호칭을 사용하는지 여부는 평가 사안이 아닐 뿐더러 관심 사안도 아니고, 논리적 사고와 전개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핵심취지였다"고 해명했다.

앞서 MBC는 13일 신입기자 공채 논술시험 논제로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극단적 선택을 한 뒤 성추행 문제를 제기한 당사자의 호칭 두고 논란이 일었다. 당신은 피해호소인 또는 피해고소인과 피해자 중 어떤 단어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가. 그 이유를 논술하라"고 제시했다.

이에 시험 응시생들과 사건 피해자 측, MBC 안팎에서 '2차 가해'라는 비판이 쇄도했다. 이 같은 비판에 MBC 측은 “이미 공론화된 문제로, 기자들이 민감한 현안에 있어 외면하지 않고 얼마나 깊숙이 보는지, 기자로서 평상시에 언어에 대해 얼마나 고민하는지 알아보기 위함이었다”며 “문제에 ‘피해호소인’이라 부르는 것은 2차 가해라고 명시했으며 이를 찬반문제로 등치시키는 건 대단히 위험하다”고 해명했다.

MBC 사과가 나오기 전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성평등위원회(이하 MBC본부 성평등위)는 회사 차원의 사과를 촉구했다.

MBC본부 성평등위는 14일 입장을 내어 "회사는 해당 문제의 출제의도가 '피해호소인'과 '피해자' 중 적절한 단어를 고르라는 것이 아니라, 기자로서 논리적 사고를 검증하고자 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며 "하지만 이미 MBC 내부에서 토론을 통해 '피해자'로 보도하는 것이 옳다는 결론을 내린 사안"이라고 비판했다.

MBC본부 성평등위는 "마치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처럼 문제를 출제한 것은 그 자체로 매우 부적절할 뿐만 아니라,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가 될 수 있는 심각성을 간과했다고 할 수밖에 없다. 이 사안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며 회사의 사과와 후속대책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