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CBS와 자회사인 CBSi가 ‘콘텐츠 사용료’ 명목 등으로 매년 3억 5천여만 원을 CBS에 부담하는 계약체결을 앞두고 있다. 이에 CBSi 내부에서는 “연간 순이익이 1억원 수준에 머무는 자회사에게는 시한부 선고와 다름없다”는 반발이 제기됐다.

CBSi는 <노컷뉴스>를 발행·운영하는 회사로 CBS 자회사다. CBSi에는 <노컷뉴스>의 체육팀, 문화연예팀, 사진팀, 편집팀, 영상팀 기자들이 속해있다. 정치, 경제, 사회팀은 CBS 본사 소속으로 이들이 제작한 콘텐츠는 <노컷뉴스>를 통해 나간다. <노컷뉴스>를 발행하는 CBSi가 CBS 보도국 콘텐츠를 이용해 일종의 뉴스 콘텐츠 사용료를 지급하게 되는데, 이 금액을 3억 5천여만 원으로 체결하겠다는 게 이번 계약의 핵심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CBSi지부는 8일 ‘CBSi 노동자들 벼랑 끝으로 내모는 불공정 계약에 부쳐’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언론노조 CBSi지부는 “양측 경영진은 오는 11일 자회사 CBSi가 본사 CBS에 매년 3억 5천여만 원을 부담하는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다”며 “CBSi 노동자들은 CBSi를 해체하려는 수순이 아니냐는 극심한 불안감에 휩싸여 있다”고 밝혔다.

CBS본사 사옥 (사진=연합뉴스)

지난 2월 정기세무조사에서 국세청은 CBS와 CBSi 사이의 거래를 문제 삼으며, 6억 원의 세금을 추징했다. 이에 따라 CBS와 CBSi는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논의했고, CBS와 CBSi 경영진은 새로운 계약을 앞두고 있다.

언론노조 CBSi지부는 “CBS 경영진은 지난 2월 정기세무조사 당시 국세청이 관련 계약서의 합리적 작성을 요청했다는 점을 근거로 들지만, 이는 정작 문제의 본질은 지우고 눈앞에 놓인 이익을 취하려는 데 급급해 긁어 부스럼만 만드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언론노조 CBSi지부는 불공정한 합의가 모-자 회사간의 구조적인 문제에서 비롯됐다고 말했다. CBSi의 이사진은 CBS 기조실장, CBS 경영본부장, CBS 미디어본부장, CBS가 공모를 통해 선임하는 대표이사 등 총 4인으로 구성된다. 실질적으로 CBS가 CBSi를 지배하는 구조다.

언론노조 CBSi지부 관계자는 9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CBS 경영진이 CBSi 이사진을 선임하다 보니 애초에 협상 테이블이 기울어진 채 진행될 수밖에 없다"며 "CBSi가 직원들의 월급을 주기 위해서는 사이트 플랫폼 유지, 보수비 등을 CBS에서 받아야하는데 이러한 세부적인 고민 없이 CBS로 3억 5천여 만원의 돈이 넘어가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CBSi지부는 조직 축소와 정리해고를 우려했다. 이들은 “양측 경영진이 계약서에 명시한 금액은 CBSi 노동자 임금과 직간접적으로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며 "해당 계약이 맺어질 경우 조직 축소와 정리해고가 우려된다. 세무당국이 제시한 기초자료조차 CBSi측에 공유하지 않은 채 금전적 이득만 취하려는 기울어진 협상 테이블의 결과물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했다. 실제로 CBSi 임직원 수는 현 경영진이 들어선 2018년 4월과 지난 달을 비교했을 때 74명에서 60명으로 줄었다.

이와 관련해 CBS는 “국세청은 올해 초 CBS에 대한 정기세무조사에서 ‘콘텐츠(뉴스)는 CBSi에 공급하면서 나온 수익은 합리적으로 나누지 않고, 인터넷사이트와 뉴스룸 관리비용도 과다하게 지불하는 방식으로 CBSi를 부당지원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두 회사 간 계약서를 합리적으로 재작성하라고 권고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권고를 수용해 두 회사가 계약서를 새롭게 작성했고 이 과정에서 어떤 위법행위도 없었을 뿐아니라 절차적으로도 적법한 과정을 거쳤다”며 “CBS는 협상과정에서 ‘서울지방국세청 세무조사 지적사항’을 CBSi 경영진과 공유했다”고 밝혔다,

CBSi 구성원들이 우려하는 조직축소에 대해서는 “재계약 체결 논의의 주제가 아니었고 관련 발언이 나온 적도 없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