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퇴장하는 류호정 의원’ 사진기사는 관음증을 유발한다”

김영순 연합뉴스 수용자권익위원회 위원이 20일 열린 정례회의에서 류호정 의원을 촬영한 연합뉴스 사진기사에 대해 강한 비판을 내놨다. 또한 뒤늦은 장마 교통상황 보도·선정적 제목 등이 수용자권익위 도마 위에 올랐다.

연합뉴스는 4일 국회 본회의에서 퇴장하는 류호정 의원을 촬영해 기사화했다. 해당 사진으로 원피스 복장 논란이 불거졌다. 김영순 위원(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은 “거의 관음증을 유발하는 사진”이라면서 “여성의원이 짧은 원피스에 운동화를 신었다고 논란이 되는 자체가 성차별”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퇴장하는 류호정 의원' 보도 화면 갈무리

또한 김영순 위원은 연합뉴스의 <류호정 분홍원피스 온라인 논란…정의 "성차별적 편견 유감"> 기사를 두고 “성인지 감수성이 부족한 기사”라고 평가했다. 연합뉴스는 해당 기사에서 네티즌 반응을 여과 없이 소개했다. 김 위원은 “(연합뉴스는)온라인상의 한 네티즌의 ‘본회의장에 술값 받으러 왔냐’는 내용에 대해 비록 따옴표로 인용을 했지만, 전체적인 맥락에서 성인지 감수성이 부족한 기사”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사진부 측은 “성차별적 시각에서 취재한 것은 아니다”라면서 “국회 본회의장에 잘 볼 수 없었던 복장으로 출석한 한 의원을 취재한 차원이며, 사진 설명에서는 복장에 대한 어떤 묘사나 설명 없이 드라이하게 처리했다”고 해명했다.

정치부 측은 “기사 자체의 민감성을 감안해 각종 언론사에서 자극적인 제목으로 논란을 다루는 와중에도 기사를 쓰지 않다가 논란이 크게 확산돼 간과하기 어려운 상황이 됨에 따라 최대한 팩트만을 전달하는 차원에서 보도했다”고 설명했다.

설진아 위원장(한국방송통신대 교수)은 연합뉴스 장마 보도가 시의적절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설 위원장은 <한강 수위 상승으로 서울 주요 도로 종일 통제…퇴근길도 고행길>(19시 23분 출고) 보도에 대해 “보도 시점이 다소 늦은 감이 없지 않았다”면서 “오후 7시를 기준으로 올림픽대로 염창나들목∼반포대교 구간 양방향·강변북로 마포대교∼한강대교 구간이 양방향이 통제된다면 적어도 퇴근 시간대가 아니라 발표 시점(취재 시간)에 예상 통제 시간을 취재해 보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설 위원장은 “<서울 올림픽대로 동작대교-염창IC 오후 1시부터 통제>(12시 58분 출고) 보도 역시 시점이 늦은 것 같다”면서 “이미 이 시간대 올림픽을 진입한 시민들에게 보도가 전혀 도움을 주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사회부는 “이미 올림픽대로에 진입한 시민에게는 도움을 주지 못했다는 점에 공감한다”면서 “다만 그 이후에 올림픽대로를 이용하고자 하는 운전자에게는 유익한 정보가 되지 않았을까 싶다. 서울시가 통제 예정 시각을 4분여 앞둔 12시 55분에 해당 내용과 연결된 링크를 출입 기자에게 카카오톡으로 보내와 작성됐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뉴스피처] "남자 만날 수 있다" 영상 올렸다가…감옥 가게 된 여대생' 보도 화면 갈무리

위원들은 연합뉴스가 일부 기사에 자극적·단정적 제목을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설진아 위원장은 <[뉴스피처] "남자 만날 수 있다" 영상 올렸다가…감옥 가게 된 여대생> 보도에 대해 “선정적 보도가 영상으로 제시되어 독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고 지적했다. 설 위원장은 “기사 내용을 보면, 대부분 국내 뉴스가 아닌 해외 토픽성 뉴스”라면서 “제목에 적어도 국가, 또는 출처를 밝힐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설 위원장은 <배현진·조수진, 김부겸에 "어설픈 문파 흉내" 직격> 기사에 대해 “선정적인 제목과 페이스북 인용 보도”라고 비판했다. 설 위원장은 “통합당 배현진 의원·조수진 의원의 개인 페이스북을 인용해서 마치 원내대변인이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 같은 인상을 주었다”면서 “기사 내용의 대부분을 페이스북 내용을 따와 따옴표 문장으로 채웠다. 마치 연합뉴스가 조수진 의원의 페이스북 내용에 전적으로 동의하는 듯한 보도를 했다”고 밝혔다.

설 위원장은 <`태풍도 온다는데' 올해 장마로 50명 사망·실종…9년 만에 최대> 기사에 대해 “다소 과장된 보도”라고 비판했다. 사망자와 실종자 수를 각각 표기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설 위원장은 “같은 날 YTN은 ‘장맛비 9일째 30명 사망·12명 실종…남부 폭우로 피해 급증’으로 보도했다”면서 “YTN은 피해 상황을 매우 구체적으로 보도해 연합뉴스 보도와 대조적이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정책사회부 측은 “지적에 공감한다”면서 “일반적으로는 사망자와 실종자를 구분해서 쓰고 있다. 다만 '9년 만에 최대'라는 점을 제목에 넣다 보니 사망과 실종이 압축 반영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우지숙 위원(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은 “<"국세청장 후보자, 청약가점 위해 위장전입 의혹"> 기사는 유경준 통합당 의원이 국세청장 후보자에 대해 위장전입 의혹을 일방적으로 제기했다는 내용”이라면서 “제목에 화자인 유경준 의원에 대한 언급 없이 의혹이 타당한 것인 것처럼 보도했다. 형평성에도 어긋날 뿐 아니라 선정성을 강조해 기사에 관심을 끌기 위한 전형적인 방식”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정치부 측은 “유명인사가 아니면 야당이나 시민단체의 의혹 주장은 주어를 생략하고 더블쿼트만 해서 내보내는 게 보편화돼 있다”면서 “관행에서 벗어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사진=미디어스)

연합뉴스 수용자권익위원회는 수용자의 뉴스통신 편집·제작 의사 결정 참여를 위해 구성된 조직이다. 회의는 매달 1회 개최된다. 수용자권익위 위원은 설진아 한국방송통신대 교수,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우지숙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김영순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최병구 문화체육관광부 종무실장, 박성호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사무총장, 채다은 변호사, 성일광 건국대 중동연구소 연구위원, 강성국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활동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