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 지지율이 동반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부동산 논란과 거대 여당의 태도가 주된 하락 원인으로 꼽힌다. 여론조사 기관 한국갤럽과 리얼미터가 차례로 발표한 8월 1주차 주간집계에 따르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은 하락 추세다.

이상일 케이스탯 컨설팅 소장은 11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대통령 및 여당 지지율이 하락하는 원인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았다. 이 소장은 “부동산 정책 등의 성과가 지연되고 있다. 수정된 정책을 계속 내고 있지만 목적한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지 않거나 오히려 부작용이 나오면서 정책에 대한 역량 평가들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자료 사진

그는 부동산 정책만으로는 해석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며 “만약에 특정 정책 하나의 잘못 때문이라면 출렁거림이 순간적으로 빠졌다가 또 반등하기도 하고 정책 자체에 대한 이슈에 집중되는데 그것보다 좀 더 완만하게 하락세가 보여지는 건 정치방식에 대한 유권자들과의 소통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싶다”고 분석했다.

즉, 부동산 정책 논란 외에도 180석 여당의 모습이 국민 기대에 부응하지 않는다는 해석이다. 이 소장은 “거대 여당이 된 이후에 국정을 리딩하는 모습들 속에서 어떤 태도가 과연 국민 다수가 기대하는 것과 맞는 것인지. 혹은 너무나 강력한 일방통행식 정치를 가져가거나 내지는 이견을 허용하지 않는 정치로 달려가는 게 아닌가. 이런 부분이 국민들한테 우려를 자아내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이 소장은 “여당의 모습이 국민들에게 독선, 독주, 오만으로 비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민주당이 깊이 성찰해봐야 하는 부분”이라며 “내용에 대한 부분은 성과가 나타나면 반전될 수 있는데, 태도에 대한 부분은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 하락 추세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 초기에 호평받았던 '소통역량', '소통정치'가 희석된 부분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소장은 "다양한 정책들을 펴고 있지만 국민들을 설득해가는 과정에서 과거만큼의 노력이 보여지지 않으며 일부 유권자들 사이에는 ‘대통령이 집권 초기에 비해 달라진 게 아닌가’란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다"며 "정책만으로 지지율 하락이 나타났다고 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배종찬 인사이트 케이 소장 역시 ‘부동산 논란’으로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이 내려갔다고 봤다. 배 소장은 “부동산 이전에 이슈들은 검찰 이슈 등 주로 정치 현안이 많았다. 부동산은 철저하게 경제적이었다. 경제적인 이해관계가 있다 보니 전반적으로 지지층에까지 영향을 준 것”이라고 말했다. 대표적으로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인 ‘40대 호남 출신 사무직’ 지지율이 흔들리고 있다는 것이다.

배 소장은 “여당이 상임위 18개를 다 가져갈 때만 해도 ‘일하는 국회 만들자고 하는데 힘 좀 실어주자’, ‘여당 압승하지 않았나’란 말이 나오며 여당의 말에 명분이 실렸지만 부동산은 다르다”며 “지지층에게 물어봐도 다르고 여론을 수렴해도 다르다. 현장에서 전 월세 구하는 사람들의 여론이 어떤지를 살펴봐야하는데 이렇게 되면 중도층이 이탈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상일 소장은 “지금 여당의 모습을 보면 과거 야당 혹은 시민·민주화·노동운동을 할 때 공격수들의 모습으로 정치를 한다는 것”이라며 “왜 이렇게 법안들을 시급하게 처리해야 하는지 국민이나 야당을 상대로 설득하는 정치에 무게를 두어야 하는데 특정한 문제들에서 메시지나 사람을 공격하는 정치를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지율 반등 가능성에 대해 두 소장 모두 “반등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부동산 이슈는 개인적 이해관계가 걸려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극복이 어렵지만, 어느 국면이 지나면 정치 이슈로 넘어가 지지층이 회복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배 소장은 “부동산정책에서 시민들이 바라는건 ‘할 수 있는 건 확실하게 신뢰를 달라’는 게 핵심이기에 부동산정책을 계속 내놨을 때 지지율이 회복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어느 국면이 지나면 검찰개혁, 공수처 설치, 전당대회 등 정치적 이슈를 통해 지지층들을 충분히 결집하고 중도층을 회복할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했다.

이 소장은 “부동산정책이 화두이기 때문에 ‘일관되게 밀어붙여 정책성과를 낸다’는 것을 입증하면 지지율이 반등할 수 있는 계기가 만들어질 것”이라며 “그렇다고 총선 직후에 나타났던 고공행진 지지율까지는 쉽지 않으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미래통합당 지지율 상승 국면은 여당 지지율 하락에 따른 반사이익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 소장은 “지지율 상승 이유를 보면, 김종인 비대위원장 체제 출범 이후 과거 장외 투쟁에 매몰됐던 정치를 접고 소수이지만 원내에서 뭔가 풀어보겠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야당이 달라지고 있다는 모습을 보이는 데다 거대 여당에 대한 견제 여론이 커져 이같은 상호작용이 야당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했다.

배 소장은 “국민 대안당이 돼야 한다”며 “반사이익으로 지지율이 올라가는 것이 아닌 자생적으로 지지율을 올리기 위해서는 대안을 내놓고 공감도를 높여야 하는데 이는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