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등 청와대 비서실 소속 수석비서관 전원이 7일 오전 일괄 사의를 표했다. 청와대 참모진 다주택자 논란 등에 따른 사의 표명으로 풀이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노 실장, 김조원 민정수석, 강기정 정무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등 비서실 수석 5명 전원이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최근 상황에 대한 종합적 책임을 지겠다는 뜻"이라고 참모진 사의 이유를 밝혔다. 부동산 정책에 대한 비판 여론 때문이냐는 질문에는 "노 실장이 종합적으로 판단한 것"이라고 답했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사진=연합뉴스)

노 실장이 지난해 12월 청와대 다주택자 참모진에 부동산 매각을 권고한 이후 반년이 넘는 기간동안 3차 권고까지 이뤄졌으나 고위 참모 8명의 부동산이 아직 매각처리되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노 실장이 서울 서초구, 충북 청주시에 각각 아파트를 보유한 2주택자인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지난달 2일 청와대는 노 실장이 서초구 반포동 아파트를 급매물로 내놨다고 발표했다가 1시간도 되지 않아 반포 아파트가 아닌 청주 아파트를 처분하기로 했다고 발표를 정정하면서 논란이 확산됐다. '똘똘한 한채' 논란까지 더해져 노 실장의 경우 결국 아파트 두 채를 모두 처분했다. 브리핑 논란을 빚은 강민석 대변인은 이 일로 사의를 표명하기도 했다.

서울 송파구 잠실동, 강남구 도곡동 등 강남권 아파트 두 채를 보유한 김조원 민정수석도 도마위에 올랐다. 김 수석은 최근 잠실동 아파트를 22억원에 매물로 내놨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19~20억 정도인 주변 시세보다 비싼 가격에 매물로 내놨다는 논란이 일었다. 이에 6일 김 수석이 매물을 거둬들였으나 이 과정에서 청와대가 "통상 부동산 거래를 할 때 본인이 얼마에 팔아달라 남자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있다"고 해명하면서 추가 논란이 일었다.

한편,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 참모진 사의표명이 부동산 등 경제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려는 참모진의 태도일 수 있지만 핵심을 빗겨갔다는 비판이 나온다. 문제는 비서실이 아니라 정책라인에 있다는 것이다.

정의당 김종철 선임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최근 부동산과 경제 문제 등에서 벌어지는 실정에 대해 청와대 참모진들이 책임을 지겠다는 태도로 평가한다"면서도 "핵심은 지금까지의 잘못된 정책 전반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정책라인에 대해 평가를 내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최근 재정정책을 비롯해 부동산 문제 등에 대해 책임이 있는 정책담당자들이 배제된 평가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핵심정책 담당자들의 평가와 책임 없는 인사는 국민들에게 큰 공감을 얻기 어려울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는 지난 달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정부의 그린뉴딜·한국판 뉴딜 정책을 '대기업과의 딜'만 있는 '올드딜'이라고 비판하며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