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가 소수노조의 임직원 고발에 대해 “정치적 이익을 얻기 위해 동료에게 칼을 겨누는 행위를 즉시 중단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KBS노동조합과 KBS공영노조는 미디어연대와 함께 지난 3일 ‘공영방송 KBS 검언유착 의혹사건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5일 오전 KBS 취재진과 사장, 이사장 등 9명을 업무방해죄, 명예훼손으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6일 성명을 내고 “보도 당사자들은 이미 한동훈 검사의 고발, 인사위원회 회부 등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이런 동료들에게 2차, 3차 가해를 하는 이들이, 외부 정치세력도 아닌 같은 회사의 노동조합이라는 사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라고 호소했다.

KBS본부는 공정방송위원회가 열리기 전에 보도 당사자들과 개별 면담을 갖고, 보도 경위와 의견, 고충을 청취했고 의혹 해소를 위해 공방위 출석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소송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공방위 내 발언이 불리하게 적용될 것을 우려해 사측을 통해 보도 당사자들의 입장을 공방위가 열린 이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우려대로 7월 30일 공방위가 끝나자마자 회의에서 오간 발언이 언론을 통해 전달됐고, 최근에는 내부 취재정보가 고스란히 특정 언론에 전달돼 기사화되는 일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KBS본부는 “공방위 참석자 가운데 누구를, 보도본부 동료 가운데 누군가를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안타까울 뿐”이라며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동료의 안위는 내팽개치는 몰염치한 행태를 즉각 중단하라”고 했다. 이와 더불어 KBS본부는 공방위에서 노사가 약속한 법적 소송에서 조합원을 보호하는 조치를 적극적으로 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5일 오전 KBS노동조합과 공영노조, 미디어연대는 서울중앙지검에 KBS취재진과 사장, 이사장을 고발했다. (사진=KBS노동조합)

공방위를 통해 KBS ‘검언유착 오보’를 둘러싼 논란이 해명될 것이란 기대와 달리, 공방위에 참석한 KBS본부노조와 KBS노동조합의 입장 차이로 인해 갈등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KBS노동조합은 공방위에 보도 당사자들이 참석하지 않아 ‘청부보도’ 관련 의혹이 제대로 해명되지 않았으며, 사측의 해명에 KBS노조도 공감했다는 본부노조의 주장은 명백한 거짓이라는 입장을 연달아 냈다.

이에 KBS본부노조는 “공방위 전 과정을 녹취했고 KBS노조가 어떤 말을 했는지 기록이 남아 있다”며 “논의 진행 과정에서 KBS노조는 총 25차례에 걸쳐 발언했는데 사측의 설명을 듣고 어떤 형태의 재반박이나 질문을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KBS본부노조는 KBS노조가 집중적으로 문제 제기한 부분은 ‘게이트키핑 부실’ 이슈였다고 말했다.

KBS본부노조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책을 찾는 데 몰두해도 부족할 시간에 정치적 이익만을 노리는 일부 세력의 행보는 모든 건설적 논의들을 가로막고 있다”며 “‘청부 의혹에서 빠져나와 실제 문제점을 찾아내고 건설적 대안을 만드는 길에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