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KBS가 양승동 사장과 취재진을 대상으로 한 소수노조의 고발에 “부당한 공격을 중단하라”는 입장문을 냈다. '청부 보도'는 없었다고 재차 강조하며 KBS 소수노조의 행동은 '정치공세'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KBS노동조합과 KBS공영노조, 미래연대는 ‘공영방송 KBS 검언유착 의혹사건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5일 오전 KBS 취재진과 사장, 이사장 등 9명을 업무방해죄, 명예훼손으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와 관련해 KBS는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KBS는 공영방송의 정상적인 언론기능을 뒤흔들려는 시도를 중단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보도 과정의 오류는 있었지만, 일상적인 취재 과정을 유착과 청부라고 주장하는 것은 불순한 의도를 가진 억측과 추론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KBS소수노조인 KBS노동조합과 공영노조, 미래연대는 5일 서울중앙지검에 KBS취재진과 사장, 이사장을 상대로 고발장을 제출했다. (사진제공=KBS노동조합)

KBS는 해당 보도 다음 날 <뉴스9>를 통해 사과했고, 회사 차원에서 경위파악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며 재발방지 시스템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노사 공식 협의체인 공정방송위원회를 열어 청부 보도가 이뤄지지 않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KBS는 “보도 과정의 오류를 인정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근거 없는 억측으로 KBS를 공격하는 행위는, 이미 기자가 구속된 종편채널의 유착 이미지를 KBS에 덧씌우려는 불순한 의도라고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진상조사위원회가 KBS 취재진을 고발한 이유 중 하나인 ‘청부 보도’ 논란에 대해 KBS는 재차 반박했다. KBS는 “취재와 보도 과정에 특정 세력의 개입이나 사주는 전혀 없었다”며 “내부에는 방송법에 근거한 편성규약에 따라 편성위원회, 공정방송위원회 등의 공정성 담보를 위한 기구가 설치돼 있으며 이사회나 시청자위원회가 감독 기능을 수행하고 있어 특정 세력과의 유착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KBS는 진상조사위원회의 활동을 ‘정치공세’라며 “편향된 시각을 가진 일부 직원과 소수 노동조합, 또 일부 언론은 이번 사안에 정치 프레임을 씌워 부당하게 공격하는 행위를 멈춰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