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동아일보 정치부장으로 일했던 지난 1988년, 대통령에게 국회 해산권을 주는 개헌론을 적극 지지하는 등 권언유착 행태를 보인 사실이 드러났다.

▲ 1988년 8월26일자 기자협회보 1면(노컷뉴스 www.cbs.co.kr/nocut/).
한국기자협회가 발행하는 '기자협회보'의 88년 8월 26일자 1면 기사에 따르면, 최시중 당시 동아일보 정치부장은 8월 13일 김용갑 당시 총무처 장관을 만나 "김 장관의 소신에 찬 발언을 전폭 지지한다" "적극적으로 밀어줄테니 의연히 행동하라"고 말했다.

이날 오전 김용갑 장관이 기자간담회를 열어 "좌경세력에 강력 대처하기 위해서는 올림픽 이후 국회 해산권을 대통령이 갖도록 헌법 개정을 해야 한다"고 말한 직후였다.

동아일보는 이어 15일자 3면에 <김 총무처에게 들어본 발언 진의>라는 제목으로 김 장관의 입장을 상세히 보도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당시 기자협회보는 "동아 기자들은 올림픽 휴쟁 정국에 강경기류를 몰고 온 김장관의 ‘개헌’ 발언에 대한 최부장의 지지의사 표명이 비록 개인적인 생각이라고 하더라도 이 같은 견해를 바탕으로 신문 제작을 하게 된다면 보도의 공정성에 크게 어긋남은 물론, 정치부장으로서 결코 해서는 안될 경솔한 행동이라고 비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두환 전 대통령과 골프회동도…당시 동아 노조, 사장에게 해명 요구

최시중 당시 동아일보 정치부장은 그로부터 닷새 뒤인 8월 18일에는 전두환 전 대통령과의 골프 회동을 가져 물의를 빚기도 했다.

당시 기자협회보는 "최 부장과 전 전 대통령과의 일련의 접촉은 전씨 일가 비리와 관련한 동아일보 보도(특히 청남대 관련 보도 및 '200만원짜리 세면비누 사용' 기사 등)에 대해 연희동 측이 개인비방과 과장보도라고 항변해옴으로써 2~3차례의 면담을 통해 해명성 인터뷰가 이뤄졌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최 부장의 '권언유착' 행태가 잇달아 드러나자 당시 동아일보 노조는 사장에게 비공개 질의서를 보내 해명을 요구하기도 했다.

노컷뉴스는 7일 오후 88년 당시 기자협회보 내용을 보도하면서 "권력의 독주를 감시, 비판해야 할 언론사 간부, 그것도 정치부장이라는 자리에 있으면서 최시중 내정자가 오히려 권력유착 행적을 보여왔다는 흔적이 제기됨에 따라 최 내정자가 과연 방송통신위원장으로서의 공정성과 도덕성·중립성이라는 자격을 갖추었는지에 대한 논란은 더욱 증폭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