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SBS 경영진이 <8뉴스> 30초짜리 유사중간광고(PCM) 도입과 관련해 "편법 중간광고라는 비난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추진 의사를 굽히지 않고 있다. 28일 SBS 보도본부는 보도편성위원회를 열고 PCM 도입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박기홍 SBS 콘텐츠전략본부장은 24일 사내게시판에 “회사는 동 시간대 뉴스 중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는 SBS 8뉴스에 대해 보도본부와 협의를 거쳐 1, 2부로 나누어 PCM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문을 올렸다.

SBS <8뉴스>

박 본부장은 “지상파 방송사들은 종편, 케이블, OTT 등 타매체들에 비해 현격하게 불리한 현 광고 제도하에서 급격한 매출 감소를 겪어왔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상파들은 2016년부터 PCM을 도입해 드라마, 예능, 교양의 핵심 프로그램들에 적용하고 있다”고 했다. 이번 8뉴스 PCM 도입 관련 논의를 ‘이같은 노력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 본부장은 “일부 시민단체들이 편법 중간광고라고 비난하고 있으나 이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주장”이라며 “PCM은 방송 광고를 규제하는 어떤 법 조항에도 저촉되지 않는 편성의 합법적 권리”라면서 “같은 시간대에 방송하고 있는 MBC ‘뉴스데스크’와 JTBC ‘뉴스룸’은 이미 PCM을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본부장은 "직원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SBS 보도본부는 오는 28일 보도 책임자와 실무자, 한국기자협회 SBS지회가 참여하는 보도편성위원회를 열고 <8뉴스> PCM 도입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한국기자협회 SBS지회는 지난 23일 기수별 내부 의견을 수렴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보도편성위에서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다. 의견수렴 결과, 사전 논의 없이 PCM이 진행되고 있는 것에 대해 부정적 기류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방송계에서 SBS 메인뉴스 PCM 도입과 관련해 7월 SBS 광고매출(예상)액이 3년 7개월 만에 MBC에 뒤처질 것으로 보이자 경영진이 메인뉴스 PCM 도입을 결정했다는 얘기가 나온다.

5, 6월 MBC 시청률이 소폭 상승했으며 드라마 <꼰대인턴>의 선방, 예능 <놀면 뭐하니>의 선전, 지난 25일 ‘2020 메이저리그-류현진 개막전 선발 경기’ 독점 생중계 등으로 MBC 7월 광고액이 SBS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SBS가 <8뉴스> PCM을 도입할 예정이란 소식이 알려지자,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은 비판에 나섰다. 이들은 "타사와 달리 SBS의 계획에는 아무런 내용이 없다"며 "누가봐도 눈앞에 실적 부진을 가리기 위한 단기대책,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고 밝혔다. 이들은 "JTBC ‘뉴스룸’은 100분 편성을 내세우며 메인뉴스를 1,2부로 나누었고 MBC는 2부를 신설해 심층 기획물과 실험정신 뉴스 포맷을 구현한다는 말을 명분삼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