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논란과 관련한 언론보도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 조정이 지속되고 있다. 정의연이 하룻밤 술값으로 3300만원을 사용했다는 의혹, 소규모 인쇄 업체에 유튜브 영상제작을 맡겼다는 의혹, 여성가족부 보조금을 셀프 심사해 수령했다는 의혹 등을 제기한 기사들에 추가 조정이 이뤄졌다.

16일 정의연은 입장문을 내어 한국경제, 서울경제, 뉴데일리 등 3개 언론사 기사에 대해 언론중재위 조정성립, 강제조정 등이 결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조정을 포함해 현재까지 정의연 관련 의혹기사는 16건이 조정됐다.

한국경제 5월 11일 <하룻밤 3300만원 사용…정의연의 수상한 '술값'>

한국경제 5월 11일자 <[단독]하룻밤 3300만원 사용… 정의연의 수상한 술값> 기사는 정정·반론보도 게재로 강제조정됐다. 정의연은 "하룻밤 3300만원을 술값으로 사용한 적이 없으며, 국세청신고 양식에 따라 대표 지급처 1곳을 기재했다"며 "해당 기사는 명백히 허위사실에 기초한 보도로 정의연의 명예를 훼손했다. 이에 정정보도와 정의연 입장을 반영한 반론보도 게재로 강제조정됐다"고 설명했다.

당시 한국경제 보도 이후 정의연이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매년 2300만원을 쓰면서 하루에 3300만원을 썼다는 비판 기사가 이어졌다. 조선일보 <맥주값 3339만원 썼다던 정의연, 430만원 결제>, 중앙일보 <맥줏집에선 3300만원, 할머니들에겐 2300만원 쓴 정의연>, <정의연 참 희한한 기부… 3300만원 지출 사용처는 맥줏집> 등이다. 조선일보는 '팔면봉' 코너에서 "하룻밤 3339만원어치 맥주 마셨다는 위안부 단체, 결제액은 430만원. 酒量(주량)에 놀라야 하나, 뻔뻔함에 놀라야 하나"라고 했다.

이에 정의연은 페이스북에 악의적 허위보도를 중단하라며 "국세청 기준에 따라 지출항목별 대표지급처를 기재하며 2018년 모금사업비 총액의 대표지급처를 '디오브루잉'으로 기재했다. 2018년 모급사업비의 지급처는 140여곳에 이르며, 3300만원은 140여곳에 지급된 지출총액인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서울경제 6월 1일자 <[단독]인쇄업체에서 유튜브 제작했다?… 정의연 '제2옥토버훼스트' 의혹> 기사는 정정·반론보도 게재로 조정이 성립됐다. 정의연은 기사에서 언급된 소규모 인쇄업체에 영상제작을 맡긴 사실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경제 6월 1일 <인쇄업체에서 유튜브 제작했다? ...정의연 '제2 옥토버훼스트' 의혹>

서울경제는 당시 이 보도에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사장을 지낸 정의기억연대 회계부정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영상물과 거리가 먼 인쇄 업체에 홍보용 유튜브 제작을 맡긴 것처럼 국세청에 부실신고한 정황이 확인됐다"며 "여러 업체에 자금을 쓰고도 장부에는 지출처를 한곳으로 처리하는 이른바 ‘맥줏집 공시’가 또다시 드러나면서 정의연을 둘러싼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도했다.

뉴데일리 6월 16일자 기사 <여가부 지원사업 심의위원에 윤미향… 정의연 '셀프 심사' 거쳐 10억 받았다>는 기사삭제와 정정보도 게재로 강제조정됐다. 뉴데일리는 이 기사에서 미래통합당 황보승희 의원실이 여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일본군 피해자 지원·기념사업 심의위원회'에 정의연·정대협 이사들이 심의위원으로 참여해 지원사업을 '셀프심사' 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정의연은 여가부 국고보조사업수행기관을 결정하는 '보조자사업선정위원회'에 참여해 보조금을 심사하고 수령한 사실이 없다. 여가부 '위안부 피해자 지원·기념사업 심의위원회'와 '보조사업자선정위원회'는 구성과 역할이 다르다. 정의연은 "해당 기사는 명백히 허위보도로 정의연의 명예를 심각히 훼손했다"며 "이에 기사삭제 및 정정보도 게재로 강제조정됐다"고 했다. (관련기사▶정의연 언론중재위 중간결과, 삭제·정정·반론 등 무더기 조정)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