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종군위안부를 매춘부로 표현한 UCC 동영상이 인터넷 공간에서 확산되고 있다는 최근 SBS 보도는 충격적이다.

방송을 보면 일본의 극우단체가 만든 이 UCC 동영상에는 "조선인은 모두 매춘부다. 조선 매춘부들의 거짓말에 일본인들이 가만히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다른 동영상에는 "위안부를 강제 동원했다는 증거가 전혀 없다"며 "위안부 월수입이 일본 군인의 월급보다 수십 배 많았다"는 등 어처구니없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처럼 위안부에 대한 진실을 왜곡하는 동영상이 최근 한 두 달 사이에 유통되고 있는 것만도 300개가 넘는다니 기가 찰 노릇이다.

▲ 2월29일 SBS <8뉴스>.
이 같은 동영상속의 일본 극우단체 주장에 대해 그저 늘상 있어온 망언쯤으로 치부하고 무시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해서일까. 다른 방송이나 신문에서는 3.1절 됐는데도 한줄도 다루지 않았다.

그러나 필자는 그런 방식의 대응이 결코 옳다고 생각치 않는다. 오히려 일본의 교과서왜곡 사태보다 더 심각하게 인식하고 강력 대응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인터넷의 특성상 이 같은 동영상은 그것이 거짓일지라도 빠른시간내에 전 세계 네티즌에게 무차별적으로 노출돼 진실로 오도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더구나 이렇게 인터넷 공간에 유통된 UCC는 작성자가 인위적으로 삭제하기 전에는 영원히 존재하고 검색을 통해 미래 어느 때든 노출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이번 동영상 UCC 파문을 정말로 심각하게 받아 들여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책으로 인쇄돼 배포되는 교과서나 이번 UCC 동영상은 진실이 왜곡됐다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유통의 속도나 양에 있어서는 현격한 차이를 갖는다. 전세계를 넘나들고 소멸기간마저 없는 UCC는 인터넷을 타고 실시간으로 유통돼 그 파괴력 만큼은 가공할 정도다. 그리고 이는 결국 오랜 기간 동안 불특정 다수의 전세계인들에게 노출돼 이들로 하여금 왜곡된 역사관을 갖게할 것이다.

방송이 나가자 네티즌들은 SBS보도 내용에 수천개의 댓글을 통해 이 동영상을 만들어 배포한 일본의 우익단체를 비난하고 있다. 한 네티즌은 블로그를 통해 "잘못을 뉘우치기는 커녕 진실을 왜곡하는 UCC를 통해 피해자를 두 번 울리고 있다"며 "국경 없는 인터넷 상에서 흉기가 되어 떠돌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나 정작 우리 네티즌들은 파문의 진원지인 일본 극우단체의 동영상에는 접근조차 않고 있다.

이 네티즌의 얘기처럼 왜곡된 동영상은 흉기로 변해 인터넷 공간에 떠돌고 있다. 그것도 소멸시효도 없이 말이다. 따라서 이런 일본 극우단체의 졸렬한 방식에 그저 혀만 끌끌차고 말로만 분개해봤자 소용이 없다. 우리 네티즌 한명 한명이 '알바'되겠다는 심정으로 왜곡된 동영상에 진실을 알리는 댓글이라도 달아야 한다. 그렇게 해서라도 일본의 망언이 아무런 반박도 없이 피해자를 두번 울리는 흉기로 변해 인터넷 공간을 영원히 떠도는 것만은 꼭 막아야 한다.

그러나 이런 민간차원의 노력과는 별개로 이번 사태는 분명 정부차원에서 강력한 외교적 대응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정부는 현재까지 이런 사실을 아는지 모르는지 아무런 조치가 없다. 악의적으로 역사를 왜곡해 만든 동영상이 인터넷상에 한두개도 아니고 수백개씩 떠돌고 그것이 일본인들, 특히 자라나는 청소년들 사이에 인기리 검색되고 있다면 커다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명박대통령은 3.1절 기념사에서 그간 벌어진 한일관계를 복원하겠다고 했다. 환영할 일이다.

그러나 한일 신밀월시대라도 분명 잘못된 것은 적시에 따지고 시정토록 해야 일본으로부터 얕잡아보이지 않는다. 이번 왜곡 동영상 파문에 대한 대 일본 외교적 항의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을 것이다.

경향신문 미디어전략연구소에서 미디어를 다루고 있는 나는 네티즌이다. 매일 사이버 공간에 접속해 소통하고 있다, 고로 존재한다는 생각으로 미디어에 연결된 삶을 살고 있다. PC와 휴대전화, MP3 등을 통해 수많은 네티즌들과 소통하는 것이 좋다. 앞으로 우리가 접속해 소통하고 있는 온라인 공간에서 일어나고 있는 시시콜콜한 얘기들을 미디어스 공간에 풀어보려 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