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SBS 사측이 'SBS 매각설'의 근원지를 노조로 지목한 가운데, 전국언론노조SBS본부(이하 SBS노조)는 매각설을 먼저 제기한 건 노조가 아닌 언론과 금융권이며, 매각설에 사측과 대주주가 대책이 없음을 시인했다고 반박했다.

앞서 SBS 노조는 태영건설이 TY홀딩스 설립 추진 과정에서 지난 2일과 11일 공시에 'SBS 매각 가능성’, ‘SBS 자회사 매각 가능성’, ‘SBS M&C 지분 매각 가능성'등을 언급, 대주주가 'SBS 매각 가능성'을 공식화했다고 24일 밝혔다. 같은날 SBS 사측은 금융감독원 요구에 따라 원론적 공시 내용을 적시한 것일 뿐, '매각설의 근원지는 노보'라고 지목했다.

SBS 본사 (사진=연합뉴스)

이에 25일 SBS노조는 “지난해 태영그룹의 지주회사 전환 가능성이 거론되며 외부 언론과 금융시장을 중심으로 처음 제기됐다”고 반박했다. SBS노조는 "지난 1월 태영건설이 지주회사 전환을 공식 발표할 즈음 SBS 매각 가치가 8천억 원이라는 분석까지 쏟아져 나왔다"며 "대주주 교체와 연관된 사안에 노조가 언론과 시장 정보들을 바탕으로 질문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SBS노조는 '금감원 요구로 적시한 원론적 공시내용'이라는 사측 입장에 대해 “사측이 제시한 금감원 공문에는 어떻게 할지 밝히라고 했지 ’매각 가능성‘을 추가하라고 한 적은 없다”며 “매각 가능성은 조합원과 시장의 합리적 의심이었고, 사측이 이를 증권 신고서를 통해 재확인한 것이지 ’원론적 입장‘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24일 SBS사내게시판에 올라온 <[알림] SBS매각설의 근원지는 노보입니다> 중간에 삽임된 금감원의 공문

SBS노조는 “금감원의 요구는 방송법상 ’10조 원‘ 규정으로 생길 수 있는 ’법적 충돌‘ 문제를 어떻게 피할 것인지 구체적인 대안을 내놓으라는 것”이라며 "노조가 지속해서 사측에 물었던 질문과 거울상"이라고 비판했다.

추가로 노조는 사측이 SBS 매각 가능성에 대해 아무런 대책이 없음을 시인하고 있다고 했다.

윤석민 태영그룹 회장은 지난달 방송통신위원회의 ’SBS최다액출자자변경 사전승인‘ 과정에서 자산규모 10조 이상 기업의 지상파 방송 지배 금지 규정 준수 방안에 대해 묻는 질문에 “자산규모 10조를 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사측이 지난 24일 낸 입장문에서는 단기적으로 태영의 자산이 10조 원을 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며, 불가피한 경우 방송법 시행령의 10조 원이라는 제한을 높이거나 예외규정을 신설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밝혀 거짓이 드러났다는 게 SBS노조의 지적이다.

지난 23일 태영건설 공시에 올라온 '투자설명서'.

SBS노조는 “사측은 윤 회장의 말을 정면으로 뒤집고 법을 지킬 생각이 없으니 법을 바꿔달라고 요구하고 나섰다”며 “방송법은 윤 회장이 거대 재벌도 되고 싶고, 지상파 방송도 지배하고 싶다고 해서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규정이 아니다”라고 질타했다.

SBS노조는 “대주주의 민원 해결을 위해 SBS의 인적자원과 기능을 동원하는 것은 명백한 소유 경영 분리 원칙의 파괴이며 방통위 승인 조건 위반에 해당한다”며 "SBS정상화 방안부터 내놓고 10조원 규제는 알아서 준수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방통위 사전승인 조건인 ’종사자 대표와의 성실 협의‘ 준수에 대해서는 이행 당사자가 SBS 주주인 미디어홀딩스가 아닌 TY홀딩스이며, 협의 주체 역시 윤석민 회장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