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민주언론시민연합이 조선일보의 '바로잡습니다'에 대해 정정 및 반론보도를 요구했다. 조선일보의 ‘바로잡습니다’가 민언련의 반론마저 왜곡했다는 것이다. 조선일보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민언련은 언론중재위원회 조정 절차를 밟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민언련이 정정·반론보도를 청구한 기사는 지난 8일 자 <친여 단체의 남북교류, 백두대간 등정, 제주투어에도 뭉칫돈 지원>기사다. 조선일보는 ‘권력이 된 시민단체’ 시리즈 기사에서 ‘정부, 보조금으로 NGO 길들이기’의 사례로 민언련을 언급했다.

6월 8일자 조선일보 보도와 17일자 '바로잡습니다' 보도 (사진=민언련)

조선일보는 민언련이 지난해와 올해 정부에서 1억8767만 원의 보조금과 용역사업비를 받았으며, 이 중 여성가족부에서 받은 ‘양성평등 팩트 찾기’ 사업 보조금 1800만 원이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이 사업의 주된 내용은 ‘종편 시사토크쇼 모니터링’으로, 모니터링 대상이었던 종편 시사토크쇼 중 JTBC는 빠져있다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서 민언련 인턴으로 일했던 A 씨는 “진보성향 매체는 애초 대상에서 제외했고 현 정부에 비판적이거나 보수 성향인 매체만 모니터링했다”고 인터뷰했다.

그러나 10일 민언련은 조선일보 기사를 오보로 규정하고 바로잡아줄 것을 요청했다. 민언련이 진행한 ‘양성평등 팩트찾기’ 사업은 지난해 진행된 사업이었으며 JTBC 또는 진보성향 매체를 제외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다만 사업 기간 중 종편 모니터원 개인 사정으로 담당자가 줄면서 2주간 JTBC 프로그램이 일시 제외됐었다고 설명했다.

닷새가 지난 15일 조선일보는 정정하겠다는 뜻을 민언련에 전달했다. 해당 기사를 작성한 조선일보 기자는 민언련에 “선배와 같이 취재하다 보니 ‘양성평등 팩트찾기’가 올해도 (진행)한 줄 알고 혼선이 있었다. 데스킹 과정에서 오독과 착오가 있었다”고 말했다. 민언련은 17일까지 조선일보에 회신을 주겠다고 밝혔고, 조선일보 데스크가 제시한 정정보도문은 왜곡됐다며 다시 협의할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재협의를 거치지 않은 채 17일 ‘바로잡습니다’에 정정내용을 실었다.

17일 조선일보 ‘바로잡습니다’는 2019년에 여성가족부로부터 사업보조금을 받아 모니터링을 진행했으며, 담당자가 줄어 일부 기간만 JTBC가 대상에서 제외됐고 나머지 기간은 포함됐다고 정정했다. 또한 “민언련이 JTBC를 모니터 대상에서 전면 제외한 것은 2020년 종편 모니터링 사업으로 확인됐다”고 했다.

민언련은 이 또한 왜곡된 정보라고 반박했다. 2019년 여성가족부로부터 지원받은 ‘양성평등 팩트찾기’의 모니터 대상은 종편뿐 아니라 신문, 방송, 유튜브를 대상이었으며, 2020년 진행한 종편 모니터링 사업에서 JTBC를 전면 제외했다는 내용 역시 사실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2020년 민언련이 진행한 종편 모니터링 사업은 방통심의위 심의결과(2017/5/1~2019/12/31, 보도‧시사프로그램 한정)를 토대로 법정제재 비율이 높은 종편 3사 시사 대담프로그램을 집중 모니터링 대상으로 진행했다. (자료제공=민언련)

민언련은 “재정·인력이 한정된 시민단체가 모든 매체를 모니터하는 것은 불가능해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결과를 분석한 결과, 행정지도·법정제재 비율이 높은 종편3사 시사 대담프로그램을 집중 모니터링 대상으로 지정했으며 JTBC 뉴스프로그램은 계속 모니터링 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언련은 22일 성명을 내고 “정정 보도에서조차 제대로 반성하지 않는 ‘바로잡습니다’라면 존재할 이유가 없다”며 “바로잡지 못하는 ‘바로잡습니다’는 폐지하는 게 낫다”고 규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