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카카오가 지난 2월 말 뉴스 서비스 댓글 제재 강화 및 운영 정책을 개편한 이후 뉴스 댓글에서 욕설 및 혐오 표현이 감소했다고 18일 밝혔다.

카카오는 지난 2월 26일 포털 다음(Daum)과 카카오톡 ‘#탭’의 뉴스 댓글 서비스를 개편했다. 이용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선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건강한 커뮤니케이션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취지다. 댓글 신고 기준에 ‘차별, 혐오’ 항목을 추가하고 ‘덮어두기’, ‘접기’ 등 댓글 영역의 노출을 관리하는 기능을 신설했다.

개편 이후 집계 결과, 3월 한 달간 댓글 신고 건수는 개편 이전 대비 약 2배 증가했으며,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끝난 5월에도 개편 이전보다 신고 건수가 14% 늘었다. 신고 건수가 증가함에 따라 악성 댓글 삭제 건수는 3월 한 달간 개편 이전 대비 65% 증가했고 5월에는 개편 이전보다 7% 늘었다.

카카오는 “욕설, 비속어가 포함돼 있지 않더라도 불쾌감을 주는 댓글이 이용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조치됨으로써 댓글 환경이 청정해지고 있다는 신호로 분석된다”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성 댓글 신고 및 조치 건수도 감소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개편 이후 신설된 카카오 뉴스 댓글 기능. (왼쪽) 댓글신고란에 차별/혐오를 추가했다. (오른쪽) 댓글에 닉네임을 누르면 '이 사용자의 댓글 활동 숨기기' 기능이 나온다.

개편으로 욕설 및 비속어를 포함한 댓글이 20% 이상 감소하는 효과도 보였다. 카카오는 인공지능AI를 활용해 댓글의 욕설 및 비속어를 필터링해 음표 모양으로 바꿔주는 ‘욕설 음표 치환 기능’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 개편 후 음표 치환된 댓글이 2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이 댓글 작성 시 스스로 욕설 및 비속어 사용에 주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개편으로 신설된 기능 중 이용자들은 보고 싶지 않은 댓글을 향후 보이지 않게 하는 ‘덮어두기’ 기능을 가장 많이 사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사용자의 댓글 활동 숨기기’를 설정한 이용자의 91%가 해당 기능을 유지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카카오는 정책과 서비스 개편에 이어 17일 국가인권위원회, 한국언론법학회와 ‘온라인 혐오표현 대응을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혐오표현 근절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여민수·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는 “이번 개편을 통해 플랫폼 사업자와 이용자들의 선한 의지로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발견했다”며 “지속적인 노력과 서비스 개편으로 기업의 디지털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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