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채널A 기자와 현직 검사장 간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 검찰이 의혹 당사자로 지목된 현직 검사장의 휴대전화를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통신사 압수수색 등을 통해 두 인물 간 통화내역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휴대전화 압수수색 소식이 알려진 후 해당 검사장은 "어떤 형태로든 기자와 신라젠 수사팀을 연결시켜주거나 수사에 관여한 사실도 전혀 없다"며 검찰 수사에 유감을 표했다.

17일 아주경제는 복수의 법무부 관계자에 따르면 '검언유착'을 수사하는 검찰이 의혹 당사자인 검사장의 휴대전화를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직후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는 "지난 16일 민주언론시민연합 고발 등 사건과 관련해 A 검사장의 휴대전화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고 밝혔다.

채널A 사옥 입구 (사진=연합뉴스)

앞서 15일 MBC '뉴스데스크'는 검찰이 채널A 이 모 기자와 '협박성 취재'를 공모한 혐의를 받는 'A검사장'의 신원을 이미 특정했으며, 통신사 압수수색 등을 통해 두 인물이 지난 2월~3월 사이 최소 다섯차례 이상 통화한 일시 등을 파악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통화 일시와 횟수 등을 파악한 검찰이 통화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한 것으로 풀이된다.

두 인물 간 통화내용이 담긴 녹음파일은 이 사건 핵심단서이다. 지난 3월 MBC의 '검언유착' 의혹 보도, 채널A의 자체 진상조사 결과 등에서 현재까지 드러난 두 인물 사이 대화 내용은 뉴스 제보자의 말과 이 기자가 자신의 후배 기자에게 언급한 내용 등을 근거로 두고 있기 때문이다.

3월 31일 MBC는 이 기자가 검사장과의 친분을 내세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털어놓으라고 신라젠 전 대주주 이철 전 벨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측 취재원을 압박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기자는 취재원에 검사장과 나눈 대화 녹취록을 불러주며 이 전 대표측이 검찰 수사에 협조할 경우 가족에 대한 수사를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진 채널A 진상조사 결과에서는 이 기자가 후배 기자인 백 모 기자와 나눈 통화내용이 공개되면서 이 기자와 검사장 간 나눈 대화내용 정황이 포착됐다. 이 기자는 통화에서 백 기자에게 "내가 기사 안 쓰면 그만인데 위험하게는 못하겠다고 했더니 갑자기 □□□가 '아 만나봐 그래도' 하는거야"라며 "그래서 왜요 그랬더니 '나는 나대로 어떻게 할 수가 있으니깐 만나봐 봐. 내가 수사팀에 말해줄 수도 있고' 그러는거야"라고 말했다. '□□□'은 특정 고위 검찰관계자로 추정되는 인물이다.

이어 이 기자는 "(□□□이)굉장히 적극적"이라며 "일단 만나서 검찰을 팔아야지 뭐 윤의 최측근이 했다 뭐 이정도는 내가 팔아도 되지 □□□가 그렇게 얘기했으니깐"이라고 했다. 백 기자는 진상조사위 조사에서 "이 기자가 A를 □□□라고 부른다"며 "법조팀원 모두가 □□□라고 하면 A 지칭으로 알고 있다"고 진술했다.

채널A 진상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기자는 조사 전후로 자신의 휴대전화 2대와 노트북을 초기화했다. 이 기자는 지난 4월 1일 오전 취재용 노트북이 느려졌다며 포맷을 회사에 요청했고, 두 대의 휴대전화 중 한 대는 조사위에 제출하고 한 대는 허위로 분실신고를 접수했다. 이후 4월 6일 허위신고 사실을 인정하고 다음날 나머지 휴대전화 한 대를 조사위에 제출했다. 채널A 진상조사위는 포렌식 결과, 노트북에는 기존에 보도본부에 제출했던 취재 관련 파일, 반박기사 작성을 위해 만든 한글파일만 남아있었으며, 두 대의 휴대전화는 초기화 돼 의혹 관련 녹음파일, 녹취록 등은 없었다고 했다.

검찰의 휴대전화 확보 소식이 알려진 후 이 검사장은 변호인을 통해 "있지도 않은 '여야 5명 로비 장부'를 미끼로 저를 끌어들이려는 사전계획에 넘어간 기자가 제 이름을 도용한 것으로 보이고, 저는 그 피해자"라며 "어떤 검사도 기자에게 '수감자에게 나를 팔아라'고 하면서 제보 압박을 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검사장은 녹취록에 언급되는 내용의 발언을 하거나 취재에 관여한 사실이 없다며 현재까지 알려진 이 기자와의 통화 내용 일체를 부인했다. 자신의 휴대전화를 압수수색한 서울중앙지검엔 유감을 표했다.

이런 가운데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는 17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검사장의 입장에 대해 "2014년 대검찰청 정책기획과의 해명글이 떠올라 만감이 교차한다"면서 "검사니까 거짓말을 하지 않았으면"이라고 썼다.

임 부장검사는 2014년 검찰의 유병언 부실수사와 관련해 검찰 내부 비판글들이 올라오자 당시 대검 정책기획과장이었던 검사장이 이를 단속했다고 했다. 임 부장검사는 "검사 게시판에 비판글이 올라왔다가 몇 시간 만에 사라졌다. 대검 정책기획과장이 전국 청에 업무연락을 돌리더라"라며 "창원지검을 비롯한 각 청은 부 회의를 하기도 하고 쪽지를 돌려 '검사 게시판에 글 쓰지 말라'는 지시를 전파했다"고 했다.

이에 임 부장검사는 이 같은 대검 정책기획과의 지시를 비판하는 글을 내부게시판에 썼으나 직후 대검 정책기획과는 '언행에 유의하라고 지시했을 뿐 게시판에 글 쓰지 말라고 하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 부장검사는 "정식 전자문서로 남기기 찜찜하여 업무연락 쪽지를 돌린 정책기획과에서 '검사게시판에 글 쓰지 말라'는 반헌법적, 반민주적 지시를 설마 업무연락 문서 본문에 남기겠는가"라고 비판했다.

한편 검찰의 검사장 휴대전화 압수수색, 검사장 측 입장 발표, 임 부장검사의 검사장 언급 등으로 그간 익명처리되는 경향이 있었던 검사장의 실명이 언론에서 명시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