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 방통위원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다음 주 월요일(10일) 예정된 가운데 방송시민단체가 최 방통위원장 내정자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통합민주당도 지난 2일에 이어 최 내정자 교체를 요구하고 나섰다. 따라서 다음 주 월요일 계획된 최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경우에 따라 파행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2일 언론보도를 통해 이미 알려진 최시중씨 방통위원장 내정 사실을 공식 발표했다.

▲ 지난 2월28일 오전 10시 서울 청운동 동사무소 앞에서 최시중씨의 방통위원장 내정에 반대하는 언론개혁시민연대 주최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곽상아
전국언론노동조합은 3일 성명에서 "대통령의 정치 멘토는 방통위원장이 될 수 없다"며 "대통령 만들기에 생을 바친 대통령의 최측근 수족이며 (그를 통해)방통위원회에 대통령의 산업적 언론관이 여과 없이 투영될 소지가 누구보다 높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통합민주당에 대해서도 "통합민주당 또한 최시중씨의 방통위원장 지명에 일조했다"며 "지난달 한나라당과 ‘정부조직법 합의서’에 대통령 직속의 위원회와 위원장의 대통령 지명을 인정해 주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언론노조는 "최시중씨의 위원장 지명에 입으로만 반대할 일이 아니라 총선에 몰입해 지역구 챙기기보다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최시중씨를 낙마시키는 것이 더 시급함을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부적격 방통위원장 인사 강행에 총력 대응할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가 방송통신위원회를 대통령의 언론관이나 언론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하부 조직으로 착각하는 게 아니라면 최측근 인사를 앉히는 정략적 인사는 반드시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언론연대는 또 "다시 한 번 경고한다’면서 ‘끝내 최시중씨가 방통위원장이 되는 불상사가 일어난다면 우리는 언론노동자, 시민사회 단체와 연대해 파업, 선거 심판 더 나아가 정권 퇴진 운동도 불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문석 언론연대 사무총장은 “최시중씨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진행할 필요도 없는, 의미 없는 절차”라며 “통합민주당이 자신들의 잘못된 결정을 이번 인사청문회를 통해 털어버릴 것이 아니라 인사청문회를 거부해 자신의 과오를 씻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통합민주당은 3일 논평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을 위해 요격기처럼 일하겠다는 분이 방송통신계의 수장이 된다면, 이명박 정권의 입맛에 맞게 방송통신을 장악하겠다는 것을 의미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