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8일 문재인 대통령이 이용수 할머니 폭로로 불거진 정의기억연대 논란과 관련해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운동 자체를 부정하고 운동의 대의를 손상시키려는 시도는 옳지 않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열린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위안부 운동 30년 역사는 인간의 존엄을 지키고 여성 인권과 평화를 향한 발걸음이었다"며 "인류 보편의 가치를 실현하려는 숭고한 뜻이 훼손돼선 안 된다"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위안부 운동은 인간의 자발적 참여와 연대로 성장해온 운동"이라며 "피해자 할머니들은 스스로 여성인권운동가가 되어 세계 곳곳의 전시 성폭력 피해자들과 손을 잡았다. 시민사회의 많은 활동가들이 연대했고 시민들도 다 같이 힘을 보탰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위안부 운동은 지금도 현재진행형이다. 피해자들의 상처는 온전히 치유되지 못했고, 진정한 사과와 화해에 이르지 못했다"며 "결코 부정하거나 폄훼할 수 없는 역사"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일각에서 위안부 운동 자체를 부정하고 운동의 대의를 손상시키려는 시도는 옳지 않다"며 "반인륜적 전쟁 범죄를 고발하고 여성인권의 가치를 옹호하기 위해 헌신한 위안부 운동의 정당성에 대한 근본적 도전"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비 온 뒤에 땅이 굳어진다는 말이 있듯 지금의 논란과 시련이 위안부 운동을 발전적으로 승화시키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면서 "이번 논란은 시민단체의 활동 방식이나 형태에 대해서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기부금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기부금 또는 후원금 모금활동의 투명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자신이 낸 기부금이나 후원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투명하게 알 수 있다면 국민들의 선의가 바르게 쓰이게 되고 기부문화도 성숙해질 수 있을 것"이라며 "시민단체들도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