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KBS 과반노조인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가 7개 지역국 통합에 “전사적 역량을 결집할 때”라며 내부 결집에 나섰다. KBS가 방송통신위원회에 지역방송국 변경허가 신청서를 제출하고 관련 절차를 밟고 있지만, 지역국과 소수 노조가 계속해서 발목 잡자 변경허가 필요성을 피력하고 나섰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3일 성명을 내고 “방통위 TV기능 사업변경 허가의 본질은 7개 지역방송국의 TV기능을 총국 중심으로 집중해 광역제작과 송출을 통해 지역방송의 경쟁력을 찾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KBS지역국 (왼쪽부터) 충주, 순천, 목포, (중간) 포항, (오른쪽) 충주, 안동, 진주

KBS는 지난해 7개 지역국(진주, 포항, 안동, 목포, 순천, 충주, 원주)의 TV제작, 송출기능을 총국에 통합하는 내용의 방침을 세우고 이를 추진해왔으며 지난달 6일 방통위에 ‘KBS지역방송국 변경허가 및 사업계획 변경승인 신청서’를 제출했다.(▶관련기사 : ‘KBS 지역총국 통합’, 방통위 승인 앞두고 막판 진통)

언론노조 KBS본부는 지역국 기능 조정에 대해 “지역방송국 스스로 중복을 피하고 효율성을 높여 지역방송의 활로를 찾아보자는 데서 나온 방안 중 하나”라며 “TV프로그램은 총국 단위를 넘어 광역제작으로 시너지를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기능 조정 이후에도 지역의 취재 기능은 총국 단위의 자율적이고 유연한 인력배치를 통해 발전할 여지가 크다는 설명이다. 이와 더불어 광역제작을 기반으로 한 광역송출을 통해 지역뉴스가 심층화되고 지역화될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사례로 ‘지역뉴스7’을 꼽았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지역 조합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온 결과 절대 다수 조합원들의 결론은 ‘광역제작을 기반으로 한 광역송출’로 귀결된다”며 “그동안 사측에 7개 지역방송국의 구체적인 역할과 위상제고 방안, 7개 지역방송국에서 근무하는 사원들의 인력 재배치와 그에 따른 피해 최소화 방안을 줄곧 요구해온 동시에 본인 의사와 무관한 인사 배치 등에 따른 피해 최소화 방안을 책임 있게 요구하고 끝까지 관철할 것”이라고 했다.

지역국 기능 조정이 막바지에 이른 가운데 소수 노조와 지역국이 지속적으로 파열음을 내자 언론노조 KBS본부가 성명을 낸 것으로 보인다. 기능 조정 대상 지역국과 소수노조인 KBS노동조합은 방통위 최종 허가를 앞두고 ‘지역방송국 폐쇄’ ‘지역국 통폐합’, ‘구조조정’이라며 반대 수위를 높여왔다.

KBS본부는 “KBS 경영진이 ‘플랜B’를 운운한다고 하니 지역방송 활성화를 위한 진정성이 의심된다”며 “그러는 사이 소수노조인 KBS노동조합이 지역방송국 폐쇄니 구조조정 같은 단어들로 사실을 왜곡하는 주장을 부각하고 있다”고 했다.

KBS본부는 양승동 사장에게 직접 나서 적극적인 여론을 방통위에 전달해 바른 판단을 유도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방통위를 향해 "소수 노조의 목소리가 마치 KBS 내부 구성원들의 의견을 대변한다고 착각하지 말라"며 “정치권 의식 말고 ‘지역방송권’과 ‘지역민들에 대한 양질의 보편적 방송서비스’ 차원에서 정책결정에 나서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