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 의혹과 관련해 KBS 정치부가 직접 해명에 나섰다.

KBS 정치부는 11일 '최근 논란에 대한 KBS 정치부 입장'을 발표해 "정치부 특정 기자를 도청 당사자로 지목하는 정치권과 일부 언론의 추측성 의혹 제기가 전혀 근거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법적 대응을 통해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것임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또, KBS 정치부는 수신료 인상을 논의하는 민주당 비공개 회의 내용을 회의와 관련된 '제3자의 도움'으로 파악했다고 발표했다.

"문제가 된 당시 민주당 회의는 국회라는 공공장소에서 공개리에 시작됐고, 국민 앞에 공표된 여야 합의 사항을 뒤집겠다는 의사를 표명하며 진행된 만큼 그 내용 파악을 위해 참석자들을 집중 취재하는 등 최선을 다하는 것은 기자의 당연한 의무임을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라며 "이러한 노력들을 종합해서 회의 내용을 파악했으며 그 과정에 회의에 관련된 제 3자의 도움이 있었다는 점을 부득불 확인한다"는 것이다.

국회에 출입하는 KBS 장 아무개 기자가 민주당 회의 장소에 휴대폰을 두고 갔으며, 휴대폰의 녹음 기능으로 '도청'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것에 대해 KBS 정치부가 직접 진화에 나선 것이다. KBS는 지난달 30일 발표한 공식 입장에서 "도청 행위를 한 적은 없다"면서도 '민주당이 주장하는 식의 도청행위'라는 전제를 달아 'KBS 연루 의혹'을 불식시키지 못한 바 있다.

KBS 정치부는 "(당시 회의 내용을 어떻게 파악했는지) 억측방지를 위해 공개했지만, 언론자유 수호와 취재원 보호라는 언론의 대원칙을 지키기 위해 제 3자의 신원과 역할에 대해 더 이상 밝히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KBS 정치부는 "의혹을 제기한 민주당에 근거를 제시할 것을 요구하며, 언론 탄압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