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비로소 미디어에 적합한 형태로, 최소한의 기틀은 마련됐다"

이강택 TBS 대표는 '미디어재단 TBS' 출범 100일을 이렇게 평가했다. 지난 2월 TBS는 1990년 개국 이후 30년 만에 서울시 산하 사업소라는 꼬리표를 떼고 미디어재단 법인으로 독립했다. 독립과 함께 자체적인 조직운용이 가능해진 TBS는 '시민참여형 지역 공영방송'을 기치로 내걸고 인력구조부터 콘텐츠 기획·제작까지, 그리고 여타 방송사에서 보기 힘든 공공성 영역에서 시도들을 이어나가고 있다. 그럼에도 서울시, 대표프로그램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대한 의존도가 여전히 높은 것 아니냐는 일각의 시각도 존재한다.

25일 서울 상암동 TBS 사옥에서 만난 이 대표는 임기제 공무원·비정규직으로 구성된 기형적 인력구조를 전면 개편하고, 급변하는 미디어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팀을 내세워 조직 효율화와 콘텐츠 질의 향상을 꾀해왔다고 말했다. 또 콘텐츠 제작에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모델을 확대해 나가면서 '시민참여형 지역 공영방송'을 만들겠다는 소신을 지속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이강택 미디어재단 TBS 대표 (사진=미디어스)

Q. 재단 출범 100일이 지났다. 출범 당시 재단법인 TBS의 초대 대표로서 서울시 산하 영업소였을 때와 비교해 인력운용, 조직설계 등에서 자유로워져 혁신추진을 위한 준비에 분주하다고 했다. 실제로 얼마만큼 자유로워졌는지, 어떤 사업들에 주력할 수 있었는지 궁금하다

"사업소 체제라는 걸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인력운용 면에서는 구성원들의 주력이 임기제 공무원이었고, 서울시 전체 공무원 TO에 묶이는 상황이었다. 최근 10여년 간 미디어환경이 급변하면서 방송산업 변화의 속도와 시 차원에서의 변화는 상당한 폭의 차이가 있었다. 새로운 분야의 등장과 새로운 인력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조정이 어려웠고, 비정규직을 채용해 메우는 수준에 머물러 인력구조가 왜곡됐다. 유연성과 창의성을 기본체계로 하는 '방송'과 안정성 위주의 위계적인 공무원 조직이 매치되지 않는 문제도 있었다.

지금은 사업소 체제에서 벗어나면서 채용에 대한 일정한 권한과 판단이 온전히 우리의 권한으로 오게 됐다. 조직운용에 있어서도 과거에는 채용된 보직에 따라 한정된 일만을 했다면 유연성이 많이 생겨 인력배치 등에서 유연성이 많이 생기게 됐다. 이제 비로소 미디어에 적합한 형태로, 최소한의 기틀은 마련됐다.

과거 시의 직급체계에 따라 국장, 부장, 팀장 등 간부직위가 회사 인력의 3분의 1에 달했다. 현장 실무역량이 부족하다는 얘기다. 그래서 재단법인 출범과 함께 본부장·팀장제로 재편, 현장인력을 늘렸다. 직제에 있어서도 전략기획실을 신설해 미디어 산업 변동에 회사공통의 전략을 세우고 전략적 접근이 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시민협력 부분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시민의 방송'을 표방하기는 했지만 실제 시민들과의 거리를 좁히고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작업들이 산발적으로 각 부서에 알아서 맡겨져 있었다. 전략적 접근을 해야 할 부분들이 제대로 편제가 안 돼 있었던 것이다. 예산 사용 역시 전년도 7~8월에 윤곽이 다 짜여버려서 급변하는 트랜드와 상황에 즉각적인 대응을 하기 어려웠다. 이제는 자체 판단으로 상당부분 가능해졌다. 다른 미디어조직에서 이미 기본으로 할 수 있었던 것들이 잘 안됐던 부분을 정상화해 가는 과정이다"

Q. '시민참여형 지역 공영방송'을 소신으로 내세워 왔다. 어떻게 실현해나가고 있나

"시민참여형과 지역성은 공영성을 내세우는 공적 매체들이 차별화하고자 하는 지점이자 지향하는 핵심가치다. 기존에는 언론이 국민의 눈을 대신해 환경감시, 의제설정 등의 역할을 한다고 많이 얘기되어 왔지만, 실제와는 간극이 상당히 컸지 않았나 생각한다. 이는 소위 '언론개혁'의 요구로 나타났다. 과거에는 정치권력에 의해 언론이 억압돼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이해되고 넘어갔는데, 우리가 확인한 바는 모든 것을 정치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어렵다는점이다. 지배구조를 바꾸고, 새로운 사람들이 경영진으로 들어서는 것만으로는 시민들의 요구에 제대로 부응하기 어렵다는 게 판명 난 것이라고 본다.

국민들을 대의해서 존재한다고 하는데 과연 대의할 수 있는가. 그 모델은 이제 거의 한계에 이르렀다고 본다. 오히려 대의라는 명분하에서 시장의 압력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 상업주의가 나타나고, 정치적으로 여전히 클리어하지 못하고, 뿐만 아니라 그 근저에는 근거없는 잘못된 관행들이 자리하고 있다.

그래서 시민의 직접 참여를 확대하고, 시민에게 투명하게 언론을 개방하는 것만이 언론의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시점이 왔다고 본다. 콘텐츠에 대한 시민 비평을 받고 피드백하는 수준이 아니라 기획 능력이 있는 시민들에게 편성시간을 드렸다. 이게 '우리동네 라디오' '시민영상 특이점' 등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기술적인 부분은 우리가 할테니 시민들에게는 원하는 것들을 얘기해달라고 했다. 시민들과 함께 콘텐츠 기획과 제작을 공동으로 하는 'DIY TBS'다. '아빠들의 육아수다' 같은 프로그램으로 나타난다. 앞으로도 콘텐츠 기획과 제작에 시민참여를 더 확대해 나갈 것이다.

지역성 측면에서 보도부분에 시민참여를 생각하고 있다. 아주 러프하게 얘기해서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모델을 TV에서 실현해보겠다. 물론 그 전제로 저널리즘에 대해 우리 스스로 정립해야 할 부분이 있고, 보도역량을 키워야 하는 측면도 있지만 실질적인 시민 저널리즘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가 올해와 내년의 주요 과제이다"

TBS '우리동네 라디오'와 '아빠들의 육아 수다' (TBS)

Q. 서울시 예산,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점이 TBS의 한계로 언급돼 왔다. 서울시 중심의 재원구조가 여전하고 TBS의 영향력 상당부분이 '뉴스공장'의 성과에 치우쳐져 있다는 평가가 있다. TBS의 독립성과 다양성 증진을 위한 계획이 있다면?

"서울시 출연금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것은 자칫 우리가 다른 분야에서 수익성이 없기 때문에 그런 것 아니냐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다. 오히려 라디오는 경쟁력이 굉장히 높은 편인데, 협찬 밖에 허용이 안 돼 있다. 제도적으로 막혀 있는 부분이 있다. 제도적으로 수익을 낼 여지를 막아놓고 서울시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고 얘기하면 악순환만 남는다. 불합리한 제약이라고 생각하고 풀어나갈 계획이다.

공공성 높은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자체제작비율도 높은데 방송정책당국의 온당한 정책이 실현되어 있지는 않아 우리가 부당하게 대우 받아온 측면이 있다. 콘텐츠가 좋음에도 수익성이 없고, 재원이 축소되다보니 콘텐츠를 더 좋게 만드는 데 제약이 생기는 악순환이 됐던 것이다. 제도적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풀어내야 한다.

'뉴스공장'의 영향력과 협찬 수익이 돋보이게 되는데, '뉴스공장' 중심체제로 가는 것은 좋지 않다. 2~3개의 킬러콘텐츠가 있으면서 콘텐츠가 다변화되어야 좋은 것이다. 또 '뉴스공장'이 1등을 하니까 주시효과도 발생한다. 다변화를 위해 당연히 애를 써야한다. 그래서 다른 프로그램에 적극적인 투자를 생각하고 있다. 인적·물적 자원을 최대한 투여해 '상륙작전'을 벌이자고 강하게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Q. 얼마 전 한국리서치가 진행한 ‘2020년 2라운드 서울, 수도권 청취율 조사’에서 '뉴스공장'은 청취율 14.7%, 채널점유율 2위, 남성, 50대에서 1위를 기록했다. '뉴스공장'의 성과와 함께 진행자 김어준 씨의 정치적 편향성 문제가 언론, 국회 등에서 자주 도마 위에 오른다. 재단 출범 이후로 살펴보면 '코로나19' 국면에서의 '대구사태' 발언으로 지역혐오 논란이 일었다. 정의기억연대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서는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 인터뷰 내용 등이 일각에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뉴스공장'의 성과와 논란 사이에서 어떻게 개선해나갈 수 있다고 보는가

"방송사 경영자가 직접적으로 콘텐츠 내용이나 방향 등에 개입하는 것은 금기이다. 다만 제 의견을 간접적으로 피력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뉴스공장'은 자체적으로 정비를 계속 해나가야 하는 부분이 있다. 인프라 확충과 인력 보강, 관행 개선을 통해 퀄리티를 높여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밖에 없다. '뉴스공장'의 경우 의도치 않게 검증이 안 되는 부분이 있다. 다른 회사 시사프로그램에 비해 작년까지 제작진 수가 상대적으로 적어 제대로 체크가 충분히 안됐던 부분들이 있다. 그러다보니 '뉴스공장'을 불편해하던 진영에서 가끔 시비거리가 되기도 했다.

한 가지 더 강조하고 싶은 것은 공개성을 높이는 것이다. 저널리즘이 기계적 중립을 넘어 소위 해석주의적 저널리즘으로 가는데, 이제는 논평이라는 걸 피하기 어렵다. 또 중립성을 가장하는 것도 능사는 아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판단을 했을 때, 그렇게 판단을 내린 근거가 무엇인지를 충분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판단의 근거가 되는 원소스를 최대한 공개해야 한다. 그럼으로써 시민들이 더불어 판단하는 주체가 되고 신뢰도를 더 높일 수 있는 장치가 되지 않겠나 생각한다.

김어준 씨에 대한 평가 문제는 1위에 대한 사회적 비판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프로그램이 1등이고 현재로서는 김어준 씨 외에 달리 영향력있는 다른 사람이 별로 없다. 손석희 JTBC 사장,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이 그 리스트에서 사실상 멀어지게 됐고, 김어준 씨가 일종의 단독 표적이 된 것 아닌가 싶다. 이른바 개혁적 스탠스를 가진 언론인들에 대해 비판을 하는 힘들은 여전히 상당히 존재하는 것이고, 그러다보니 김어준 씨에게 비판이 집중되는 측면이 있지 않나 싶다"

Q. 재단출범으로 TBS 내부에 일었던 즉각적인 변화는 인력구조 개선이다. 정규직 전환 약속과 함께 회사 인력 구조의 50% 이상을 차지하던 비정규직, 프리랜서 인원 상당수가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하지만 최근 언론노조 TBS지부는 직군별 차별이 발생하고 있다는 문제를 제기했다. 회사가 기존 공무원 직군을 일반직, 파견·용역·계약직·프리랜서 직군을 전문직으로 구분해 임금·승진 등 처우에서 차별을 두고 있다는 지적이다. 방송사 비정규직 문제의 해결을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와 함께 이 같은 내부 지적이 나오는 데 대한 회사대표로서의 생각은 무엇인가

"오해가 좀 있는 것 같다. 국내 다른 어떤 미디어조직, 방송사에 비춰봤을 때 TBS가 전문직에 대해 가장 나은 처우를 하고 있는 것은 틀림없다. 기본적으로 일반직과 전문직의 스타트라인이 같다. 정규직화를 한다며 실제로는 전문직을 일반직 밑에 끼워 넣는 이른바 '중규직' 모델과 우리는 다르다.

별도로 직급을 나누어 설계한 이유는 전문직으로 가신 분들이 대개 소수직종이다. 이분들을 콘텐츠에 직접 관계되는 분들과 같이 묶어 고과평가를 하게 되면 당연히 이분들이 저평가될 수밖에 없다. 승진체계를 동일하게 둔다고 해도 지속적으로 불리하게 된다. 비정규직 문제에 정통하신 분들이 전환채용심의위원회에서 심의하고 동의해 제안한 안이기도 하다. 차별의 문제와는 맞지 않다.

예를 들어 보도국에서 그래픽 업무를 하는 사람이 보도국장이 될 수 있겠느냐는 문제다. 대신 추가 장치로 일반직 전직을 할 수 있는 일정한 조건과 절차를 마련했다. 우리는 상대적으로 작은 조직이기 때문에 직원들이 부분적으로 기능만해서는 안 된다는 판단도 있었다. 이 사람들의 역량을 더 높이고 키우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예를 들면 PD와 AD 사이의 구분을 장기적으로 없앨 계획이다. 업무 순환 형태를 만들어주는 것이다. 전문직군의 승진체계 설계가 안 되어있다는 지적은 오해다. 일반직도 승진체계 설계가 안 되어 있다. 기존 인력구조가 상위 직급은 많고 중간 허리는 없는 왜곡된 상황에서 전반적인 개선을 이뤄야하기 때문이다.

다만 기존에는 사내에서 한 달에 한 번씩 대표와의 대화를 통해 이런 부분들을 해소해왔는데 코로나19 상황 이후 그걸 할 수가 없었다. 대화를 제대로 못했고 그러다보니 오해를 불식시킬 기회가 없었다"

서울 상암동 TBS 사옥 (TBS)

Q. 독립법인 TBS 사장 선출 방식과 관련해 시민평가 반영 비율이 낮다는 지적이 있다. 시민평가단 평가점수 40%, 임원추천위원회 결정 60% 반영 비율 때문에 서울시 권한이 여전히 큰 것 아니냐는 지적인데 이에 대한 대표로서의 생각은 어떤가

"시민평가 반영 비율이 40%를 넘어 50% 정도까지 갈 수 있느냐 하는 문제인데 처음부터 바로 가기에는 어려움이 없지 않았지만 추후 전향적으로, 기본적으로 그런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다만 당장의 문제는 아닌 것 같고, 점진적으로 갈 수 있다.

서울시 임원추천위원회는 서울시가 자의적으로 구성하는 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 출자 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규정이 되어 있는 것이다. 법에 따라 임추위는 시장 2, 시의회 3, 기존 이사회 2 형태로 구성된다. 첫 회에는 기존 이사회가 없기 때문에 시장 몫이 커진 것인데, 이미 한 번은 끝났기 때문에 2:3:2로 가게 된다. 이 구조는 크게 불합리한 구조는 아니다. 물론 언론기관의 특수성이 있기 때문에 여전히 시장 부분을 크게 볼 수도 있다. 그렇다면 KBS, EBS와 같이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에 예외조항을 두는 게 필요한데 이것이 전제되지 않으면 바꾸는 건 쉽지 않다. 이 부분은 시간이 좀 걸리지 않을까 싶다"

Q. 매년 국정감사 때마다 '뉴스공장'의 정치편향성과 TBS의 보도기능에 법적 문제를 제기하는 양상이 반복되고 있다. 지상파, 특수목적 방송으로 설립된 TBS의 시사·보도프로그램 편성에 매년 같은 종류의 문제제기가 이뤄지는 데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TBS의 보도기능을 문제 삼는 것에 대해 상당부분 악의적이라고 보고 있다. TBS 라디오가 출범할 때 특수목적 방송으로 출발했다는 것은 맞지만, 그래서 그것만 하라는 것과는 전혀 다른 문제다. 이미 허가사항에 방송사항 전반으로 되어 있고, 기본적으로 시비를 걸어서는 안 되는 문제다.

'뉴스공장'을 견제하고 싶으니까 던지는 것이다. 그런 시비 자체가 문제가 있고 정략적인 것이라고 본다. 정치적 편향성 문제는 공정성 논란의 경우 사실 어떤 프로그램에 대해서든 제기될 수 있는 문제이다. 이미 오래전 소위 '페어니스 독트린'(공정 원칙·fairness doctrine)이 폐지된 배경이기도 하다. 중립적 태도를 견지한다는 많은 것들이 이미 정치적 스탠스인 것이고, 그것이 진실이라는 것과는 다를 수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퀄리티를 어떻게 높여나갈 것인가에 대해서는 고민해야 할 문제이고 우리는 이 부분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게 기본 스탠스다"

Q. 라디오에 비해 TV 채널 인지도가 낮아 이를 개선하는 것 역시 대표로서의 과제일 것 같다. TBS는 지난 3월 '정준희의 해시태그'라는 미디어비평 TV 프로그램을 새로 내놨다. TV 채널에 미디어비평 프로그램 신설을 결정한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

"작게는 TV에서도 뉴스공장처럼 대표적인 킬러 콘텐츠가 있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 후보로서 저희가 첫 시도로 하는 것이 '해시태그'다. 크게는 우리 시민들이 기존의 언론사들을 많이 불신하고, 특히 기존 저널리즘을 많이 불신하고 있다. 이 자체를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 되겠다는, 하나의 의제로 고민하고 논의하는 장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했다.

기존 프로그램과 차별화되는 지점이 있다면 방송 중간에 정준희 교수의 강연같은 게 들어간다. 저널리즘 비평과 동시에 미디어 리터러시를 강조하는 것이다. 우리가 지향하는 시민참여에 의한 새로운 미디어의 구성, 형성, 재편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이다"

TBS '정준희의 해시태그' (TBS)

Q. 재단 출범과 함께 뉴미디어전략팀을 신설했다. 유튜브 성적에는 어떤 변화가 있나. 근래 두드러진 사례로는 21대 총선에서 '아날로그'를 내세운 유튜브 개표방송이 동시접속자 최대 15만명을 기록, 유튜브에서 지상파와 종편을 압도했다는 평가가 있었다

"기존에도 TBS의 유튜브 구독자가 적은 편은 아니었다. 그런데 워낙 기존 TV에서의 플랫폼 위치가 열악했기 때문에 접근성 문제를 타개하는 수준이었다. 각 프로그램 부서에 여기저기 알아서 맡겨져 있어 전체적인 전략도 없었고, 고도화되지 못했다.

지금은 단지 기존 플랫폼을 보완하는 의미가 아니라 독자적으로 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 이를 위주로 구성이 되어야 하는 측면도 있다. 그러려면 결국 전체적 차원에서 문제를 제대로 조명하는 팀과 부서, 전문화된 인력이 있어야 했고 사람들을 결집시켜 일관된 전략 하에서 움직이도록 한 것이다.

1년 반 전 제가 왔을 때 구독자가 28만명 정도 됐었다. 지금은 86만명 정도 된다. 성과가 상당히 있었다. 어떤 전략을 세우고 접근해서 그것들이 성공인지 아닌지가 확인이 되고,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발전하는 것인데 이런 부분들이 안됐던 것이다. 중구난방식으로 진행됐고 데이터는 안 쌓여 분석이 되지 않았다. 이제는 그 단계는 확실히 넘어선 것 같다"

Q. 재단 초대 대표이사로서 재임 기간 '이것만은 반드시 완수하겠다'는 주력과제가 있다면 말씀 부탁드린다

"시민참여 모델의 미디어는 한 번도 우리사회에서 해본 적 없는 것이다. 지역성을 가진 미디어 역시 마찬가지다. 우리나라는 중앙 집중적 경향이 강하다. 분명한 건 코로나19 대응에서 보듯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지역성이 가지는 중요성은 이전과는 확실히 다르다. 이 부분을 어떻게 우리가 제대로 포착하고 실행하느냐가 관건이다.

시민참여와 지역성, 가보지 않은 길이다. 우리 스스로 만들어가야 하고 구성원들이 비전을 내세우는 데도 어려움이 있다. 그렇지만 저는 이 실험이 우리 미디어 역사에서 굉장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제가 있을 때 완성을 이룰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이 모델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최적의, 최소한의 기틀과 여건을 만들고 싶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