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채널A가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한 진상조사 결과를 도출했다며 자사 기자의 취재윤리 위반에 대해 사과했다. 채널A는 의혹 당사자인 채널A 이 모 기자가 '검찰 고위관계자와의 친분'을 과시해 취재에 이용하려 했다고 밝혔다.

앞서 채널A는 해당 의혹과 관련한 방송통신위원회 의견청취 자리에서 회사 차원의 개입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 이른바 '윤석열 검찰총장 최측근' 검사장이 특정 검사장인지 여부에 대해 이 기자가 조사에서 특정 검사장의 이름을 거론했지만, 이 기자가 '법조계 관계자'라는 진술도 내놔 특정 검사장 여부를 확인하지 못했다고 했다. 채널A가 회사차원의 개입은 없었다는 입장과 동시에 의혹 당사자 범위를 '법조계 관계자' 등이 아닌 '검찰 고위 관계자'로 좁힌 것이다.

채널A '뉴스A' 5월 22일 방송화면 갈무리

22일 채널A는 '뉴스A' 클로징에서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해 "조사 결과 저희 기자가 검찰 고위 관계자와의 친분을 과시하며, 이를 취재에 이용하려 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명백한 잘못이고, 채널A의 윤리강령과 기자 준칙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했다.

이어 채널A는 "보도본부는 취재 단계의 검증에 소홀했고, 부적절한 취재 행위를 막지 못했다"며 "시청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신뢰 받는 방송이 되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했다.

채널A는 대표이사를 포함한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사내 관계자 10명을 대상으로 총 18차례에 걸쳐 대면 조사를 했다고 설명했다. 조사 결과는 강일원 전 헌법재판관을 위원장으로 한 '취재 진실성·투명성 위원회'에 제출해 3차례 검증을 받았으며, 53페이지 분량의 보고서는 방통위에 제출했다고 했다. 채널A는 오는 25일 채널A 홈페이지에 보고서 내용 일체를 공개하기로 했다.

채널A는 보도본부 내 취재윤리에디터 신설,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성찰 및 혁신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검증을 강화하고 취재 관행을 살펴보겠다고 덧붙였다.

해당 의혹의 핵심 쟁점 중 하나는 녹취록에 등장하는 윤석열 검찰총장 최측근 검사장이 실제 특정 검사장인지 여부였다. 때문에 채널A가 밝힌 입장 중 '검찰 고위 관계자와의 친분을 과시'했다는 대목에 이목이 쏠린다.

방송통신위원회 (사진=미디어스)

지난달 9일 열린 방통위의 채널A 의견청취 속기록에 따르면 채널A측은 이 기자가 조사과정에서 특정 검사장 이름을 거론했다면서도, 이 같은 답변 이전엔 통화 대상이 '법조계 관계자'라고 해 이 기자 진술을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해야 관련 답변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당시 채널A측의 불분명한 답변에 '법조계 관계자'가 '검사장'이 맞느냐는 방통위원 질문이 이어지자 채널A측은 "조사할 땐 검사장 이름을 거론했다", "그건 확인하지 못했다"고 답변하다 고개를 끄덕이는 모습을 취하기도 했다. 지난달 10일 MBC <"기자 통화… 해당 검사장 맞다"… 채널A '시인'>기사에서 채널A측은 "해당 검사장이 '맞다'고 인정한 사실이 없다. 일부 위원이 채널A 답변을 오해한 부분이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채널A가 이 기자가 검찰 고위 관계자와의 친분을 과시했다고 밝히면서 의혹 당사자는 검사장으로 좁혀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검사장 녹취록'에 대한 입장은 없어 채널A 진상조사위원회가 녹취록 확보, 확인했는지는 알 수 없다. 채널A 진상조사위원회는 지난달 9일 방통위에 해당 기자의 휴대전화를 입수해 조사 중이며, 노트북은 외부에 의뢰해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 하나의 쟁점이었던 회사 차원의 개입 여부에 대해 채널A는 확실하게 선을 그은 모양새다. 채널A 김재호 대표는 방통위에 "취재과정에서 부적절한 행동으로 취재 윤리를 위반했다. 인터뷰 욕심으로 검찰 수사 확대, 기사 제보 등을 하면 유리하게 해주겠다고 했다"며 "스스로 윤리강령을 거스르는 행동으로 보도본부 간부들은 사전에 확인하지 못했다.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고, 같은 입장이 채널A의 최종 결론으로 굳혀졌다.

앞서 지난 3월 31일부터 이어진 MBC '뉴스데스크' 보도로 채널A 기자의 검언유착·취재윤리 위반 의혹이 제기됐다. 채널A 기자가 검찰과의 친분을 내세워 사기 범죄자인 신라젠 전 대주주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에게 접근해 사실상 협박,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캐내려 했다는 의혹이다. 이 과정에서 채널A 기자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최측근 검사장과의 통화 음성과 녹취록 등을 이 전 대표 측에 제시하며 취재 협조 시 가족은 다치지 않게 해주겠다는 조건 등을 달았다.

방통위는 지난달 20일 채널A에 대해 '철회권 유보' 조건의 재승인을 의결했다. '검언유착'·'취재윤리 위반' 의혹 조사‧검증‧수사 등을 통해 방통위가 채널A 경영진으로부터 접수한 의견청취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방송의 공정성에 영향을 미칠 중대한 문제가 확인될 경우 재승인을 취소할 수 있다는 조건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