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네이버가 정부·정당 자료실 서비스를 중단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동안 네이버는 정부·정당 발표자료를 뉴스 페이지에서 제공해왔다. 네이버는 서비스를 중단하며 정부·정당에 공문을 보내 “언론사 기사가 아닌 자료가 기사와 함께 서비스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언론중재위원회 의견을 받았다”고 전했다. 언론중재위 측은 “위원회가 공식적으로 그런 입장을 전한 바 없다”면서 곤란하다는 뜻을 밝혔다.

네이버는 정부·정당 자료를 제공하는 페이지를 운영해왔다. 정부·정당 자료는 CP 언론사 기사와 유사한 형태로 제공됐다. 정부는 정책브리핑 페이지에서 정부 발표자료를, 정당은 성명자료실에서 브리핑·논평을 제공했다. 네이버 성명 자료실 참여 정당은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미래통합당·정의당·열린민주당·민중당 등이다.

네이버가 각 정당에 보낸 공문. 네이버가 문화체육관광부에 보낸 공문 내용 역시 대동소이하다

네이버는 최근 정부·정당에 공문을 보내 ‘정책브리핑·성명자료실 서비스를 중단하겠다’고 통보했다. 네이버는 공문에서 “지난 운영 과정에 있어서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로서의 법적 지위와 충돌하는 이슈들이 종종 발생했다”면서 “네이버 뉴스 및 뉴스 검색 서비스 내에서 언론사 기사가 아닌 자료들이 함께 섞여 서비스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언론중재위원회 등의 의견을 받았다”고 밝혔다. 성명자료실은 4월 24일부터, 정책브리핑은 5월 11일부터 중단됐다.

정책브리핑 업로드를 담당하던 문화체육관광부는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정부 정책 홍보 수단 중 하나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문체부 정책포털과는 “네이버가 서비스 중단 통보를 해서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면서 “그동안 정책브리핑을 뉴스 형태로 공급했는데, 최선의 방법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네이버 정책브리핑 페이지. 5월 11일부터 서비스가 중단됐다 (사진=네이버 뉴스화면 갈무리)

문제는 네이버가 서비스 중단의 주요 근거로 제시한 ‘언론중재위 의견’이다. 미디어스 취재 결과 네이버 공문에 나온 ‘언론중재위 의견’은 위원회 공식의견이 아닌 중재위원 개인 의견인 것으로 드러났다. 네이버가 중재위원 개인 의견을 언론중재위 공식의견인 것처럼 적시한 것이다.

언론중재위 이야기를 종합하면 2년 전쯤 정부·정당 자료에 대한 조정신청이 들어왔으며 네이버 관계자가 조정에 출석했다. 조정 과정에서 한 중재위원은 네이버 관계자에게 “정부·정당 자료가 뉴스 페이지에서 제공되기 때문에 일반 시민이 이를 뉴스로 생각할 수 있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해당 발언은 조정 과정 중 나온 것으로 공식 의견이 아니다.

언론중재위 관계자는 “네이버 측에 ‘(기사가 아닌 자료가 뉴스와 섞여 서비스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공식적으로 전달한 적이 없는데 정부·정당에 보내는 공문에 적시하는 건 곤란하다’고 전했다”면서 “심의 과정에서 나온 이야기일 뿐이다. 위원회가 공식적으로 ‘부적절하다, 아니다’고 말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뉴스가 아닌 자료가 뉴스 페이지에 제공되는 상황에 대한 이슈가 있었다”면서 “최근 뉴스 서비스를 개편하면서 정부·정당 게시판 부분을 같이 정리해나가는 것으로 정했다. 정부·정당 알림 자료는 관련 근거가 마련되면 새롭게 서비스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공문 내용과 관련해 “언론중재위 관련 내용은 핵심적인 근거가 아니다”라면서 “궁극적으로 네이버가 결정한 일이다. 또 2019년부터 지속적으로 (문체부와) 본 건과 관련된 논의해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