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권진경] “여성 앵커가 안경을 끼는 게 익숙한 나라에서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은 “한국에서 안경을 낀 게 왜 이슈나?”하는 물음이었어요. 저 역시 수없이 밀려드는 인터뷰 요청에 응하며 ‘왜 안경을 쓴 게 이토록 화젯거리이지’ 하는 의문이 들었구요.”

29일 방영한 MBC <라디오스타>에는 2년 전 안경 쓰고 뉴스를 진행하여 화제를 모은 임현주 아나운서가 출연하여 눈길을 끌었다.

“제가 2년 전에 아침뉴스를 진행할 때 안경을 썼는데, 그게 낯선 모습이었나봐요. 그래서 온갖 뉴스에서 이에 대한 내용으로 하루종일 다 기사를 내고 그리고 나서 BBC, 뉴욕타임스 등 전 세계 외신들도 연락이 진짜 많이 왔어요. 안경 하나로 제가 상상도 못한 인터뷰를 많이 했어요.”

“안경을 쓰고 뉴스 진행을 한 것이 내부적으로 협의된 사안 아니었나“ 하는 MC들의 질문에, “당시 함께 뉴스를 진행했던 박경추 아나운서의 지지가 있었기에 용기를 낼 수 있었다.”고 말문을 연 임현주 아나운서는 “그런데 (안경 쓰면서 뉴스를 진행하는 것을) 협의하는 게 이상한 일이잖아요.”라고 고개를 젓는다.

“안경 끼고 앵커석에 앉으니까 PD, 카메라, 조명 감독님 등이 다가와서 “왜 안경 꼈어?” 연이어 물어보시는 거예요. 그래서 “오늘 한번 안경 껴보고 할 게요.” 했는데 저도 온에어가 되기 전에는 너무 떨리는 거예요. 일단 화면에 비춰질 내 모습이 예측이 안 되고, ‘보는 시청자들이 내 모습을 낯설어하면 어떡하지?’ 하면서 너무 긴장되고, 거의 2시간 뉴스인데 계속 신경 쓰였던 것 같아요. 다행히도 이후 관심도 많이 받았고 보도국 내에서도 안경 진행을 공감해주시고 격려해주셔서 감사했어요.”

안경 착용만으로 그간 여성 아나운서에게 암묵적으로 강요돼온 이미지를 탈피하는 데 성공을 거둔 임현주 아나운서의 도전은 안경에서 끝나지 않았다. 과거 안 해본 다이어트가 없을 정도로 외모 강박이 심했다던 임현주 아나운서는 이제는 옷에 자신을 맞추는 것이 아닌, 스타일도 사이즈도 주체적으로 선택하는 내추럴 사이즈 아나운서로 변모하고 있었다.

이날 <라디오스타> 녹화 또한 안경을 쓰고 핏이 넉넉한 사이즈의 자켓과 셔츠, 바지를 입고 방송에 임한 임현주 아나운서는 최근 화제가 되었던 노브라 챌린지 방송출연 후기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나갔다.

MBC TV 예능프로그램 <라디오스타>

“노브라 챌린지 방송 참여 후기를 올린 이후 “쟤 관종아냐?”하는 비판도 많이 받았지만, 한편으로는 적지 않은 여성들로부터 “사실 저도…노브라로 많이 다녀요.”라는 고백을 받았고, 노브라에 대한 어색한 시선을 바꾸는 데 목소리를 내줘서 고맙다는 응원과 지지 또한 많이 받아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이외에도 <라디오스타> MC들이 게스트들에게 했던 "여성스럽다"는 말에 일침을 날리며, "여성스럽다, 남성스럽다 등 성 고정관념이 만든 편견은 지양해야 한다."는 발언을 이어나간 임현주 아나운서의 소신은 뚜렷했다. 지상파 예능에 출연하여, 일상에서 공공연히 벌이지는 성 편견적인 발언에 강력히 문제제기하는 여성 방송인은 더더욱 귀하게 느껴진다. 그간 여성 방송인, 아나운서에게 과도하게 씌워졌던 코르셋을 ‘임현주답게’ 하나둘씩 벗어버리는 임현주 아나운서의 행보가 주목된다.

연예계와 대중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보고자합니다. 너돌양의 세상전망대 http://neodol.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