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미래통합당의 총선 참패를 두고 “민주당에 대한 적극적 지지라기보다 통합당에 대한 철저한 응징의 결과”라는 평가가 나온다.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총선은 박근혜 탄핵 이후 통합당 세력이 보여준 태도에 대한 심판”이라면서 “국민으로선 탄핵 정권 국무총리 출신 황교안이 당 대표로 온 걸 용납할 수 없었다”고 분석했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에서 미래통합당·미래한국당은 103석을 얻었다. 황교안 전 대표는 총선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났다. 미래통합당은 22일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하는 ‘비대위 체제’를 가동하기로 했다. 미래통합당은 전국위원회를 통해 비대위 체제를 확정할 예정이다.

미래통합당 심재철 대표권한대행 등 의원들이 17일 오전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여준 전 장관은 22일 KBS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총선 참패의 원인을 황교안 전 대표로 꼽았다. 윤여준 전 장관은 “대통령 탄핵은 가장 극단적 심판”이라면서 “탄핵을 받은 세력은 반성이나 참회를 보여줘야 한다. 하지만 탄핵 정권의 국무총리를 지낸 황교안이 당 대표로 왔다. 국민 입장에서 볼 땐 탄핵 부정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윤여준 전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 임기 중반에 치러지는 총선이라서 상식적으로 ‘정권 심판적 성격’일 수밖에 없다”면서 “그러나 (총선 결과는) 야당 심판으로 갔다. 왜 이런 일이 이루어졌는지는 뻔하다”고 밝혔다. 윤여준 전 장관은 “당 실무선에서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는 걸 보고 했을 것”이라면서 “지도부가 안 믿는다. 민심을 잘못 읽은 거다. 국민을 그대로 따라가면 되는데 노력을 게을리한 것”이라고 말했다.

윤여준 전 장관은 “황교안 전 대표의 실언이나 차명진 후보의 막말이 경합 지역에서 영향을 줬을 것”이라면서 “다만 결정적인 요인은 아니라고 본다. 이미 대세가 기울어져 있었다”고 분석했다. 윤여준 전 장관은 “미래통합당은 최근 선거에서 4연패를 했다”면서 “선거에서 3번 졌으면 패배 요인을 뼈저리게 봤어야 하는데 그런 노력을 했나. 황교안 전 총리는 복귀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여준 전 장관은 180석을 확보한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에 “절대로 자만하면 안 된다”고 전했다. 윤여준 전 장관은 “시민들은 민주당에 압도적 지지를 주면서도 개헌선(재적 의원 수의 2/3)을 안 줬다”면서 “민주당이 지지받은 건 국정을 잘 이끌어서가 아니라 미래통합당에 대한 철저한 응징 때문이다. 겸손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