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문화일보가 “정부가 코로나19 관권선거를 노린다”던 사설 전체를 바로잡았다. 그러나 문화일보는 정정기사에서 사과의 뜻을 밝히지 않았다.

문화일보는 3월 30일 <그래프 왜곡하고 가짜뉴스도…코로나 관권선거 노리나> 사설에서 정부가 코로나19 일일 확진자·완치자 추이 그래프를 왜곡·조작했다고 보도했다. 문화일보는 “청와대는 X축(가로축)의 들쭉날쭉한 날짜 간격을 마치 일정한 것처럼 보이게 했다”면서 “코로나 관권선거를 노린 저의로 볼 수밖에 없다. 더불어민주당의 4·15 총선 슬로건 ‘코로나전쟁 반드시 승리’와도 무관할 리 없다”고 썼다.

문화일보 3월 30일 사설 <그래프 왜곡하고 가짜뉴스도…코로나 관권선거 노리나>

문화일보는 “외교부가 ‘가짜뉴스’까지 생산한 배경도 마찬가지”라면서 “외교부는 ‘국산 진단 키트 3개 제품의 미국 식품의약국 사전 승인이 이례적으로 이른 시일 내에 27일 이뤄졌다’고 밝혔으나, FDA의 긴급사용승인 허가리스트에는 29일 기준으로도 한국 업체가 단 한 개도 없다”고 썼다. 문화일보는 “문 정부는 불순한 시도를 단념하고, 방역에 역량을 집중해도 모자란다는 사실이나마 깨달을 때”라고 했다.

실제 청와대의 코로나19 일일 확진자·완치자 그래프 X선은 일정한 간격을 보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일일 확진자 추이는 꾸준히 하락세를 보인다. 또 청와대가 의도적으로 그래프를 조작했다는 근거는 없다. 청와대는 언론에 “외부 업체가 구글 툴을 이용해 그래프를 제작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FDA 진단키트 승인은 지난달 한미 정상 간 통화에서 결정된 사항이다.

이에 따라 문화일보는 21일 정정보도를 냈다. 문화일보는 “사설에서 언급한 ‘왜곡·조작’은 사실이 아니며, ‘진단 키트의 FDA 사전 승인’은 한·미 정상 통화의 후속 조치로 이뤄진 것”이라면서 “불순한 관권선거 시도와는 무관한 것으로 바로잡는다”고 밝혔다. 사실상 사설 전체를 바로잡은 것이다. 그러나 문화일보는 정정보도에서 별도의 사과를 하지 않았다.

사진=문화일보 바로잡습니다 기사 갈무리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