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네이버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이후에도 뉴스 댓글 본인확인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댓글 정책에 대한 더 많은 보완과 후속 조치를 요청하는 목소리가 있었다”면서 “본인확인제가 유지된다고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네이버는 공직선거기간에 맞춰 댓글 본인확인제를 도입했다. ‘본인확인제’는 실명인증을 받은 사용자만 뉴스 댓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제도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인터넷 뉴스 사업자는 선거기간 중 댓글 이용자 실명을 확인받아야 한다.

(사진=네이버)

네이버는 13일 “일각에서 댓글에 국적 표기가 필요하다는 목소리, 궁극적으로 실명제로 가야한다는 의견이 있었다”면서 “관련 의구심을 해소하기 위해 본인확인제 방식을 선거 이후 당분간 유지하려 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현재 뉴스 댓글 작성자 96% 이상이 본인확인을 거친 아이디를 사용하고 있다”면서 “대부분 별도 확인 절차 없이 평소와 동일하게 댓글 활동을 한다. 선거 이후 본인 확인 프로세스가 유지되더라도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뉴스 댓글 작성자의 익명성은 계속 유지된다”면서 “본인확인제는 아이디 사용자를 확인한 후 댓글을 사용하도록 하는 제도이지 작성자의 이름을 공개하는 게 아니다. 상당수 사용자가 이미 본인확인을 거쳤기 때문에 추기 본인 확인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본인확인제가 ‘표현의 자유’를 제약하는 게 아니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인터넷 환경에선 IP정보 및 로그기록처럼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가 있다”면서 “본인확인에만 특히 부담을 가질 필요가 없다. 본인확인이 필요하지 않은 환경에서 대부분 사용자는 실명인증 후 자유롭게 댓글 활동을 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