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 통신심의소위원회가 “정부가 마스크를 구매해 북한에 보내주고 있다”고 주장한 문갑식 전 월간조선 편집장 유튜브 채널에 대해 시정요구 건의 및 의견진술을 결정했다. 통신소위는 “문 전 편집장은 언론인 출신이므로 주장에 대한 근거를 들어볼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결정했다. 통신소위가 코로나19 관련 안건을 두고 의견진술 기회를 부여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문 전 편집장은 징계 문제로 지난해 12월 자진 퇴사했으며 보수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다.

(사진='문갑식의 진짜TV' <특종!! 북한에 지원할 마스크 2종 최초 공개, 하루 100만장씩 만들고있다!> 영상 갈무리)

문갑식 전 편집장은 지난 5일 <특종!! 북한에 지원할 마스크 2종 최초 공개, 하루 100만장씩 만들고있다!> 영상에서 정부가 북한에 마스크를 지원한다고 주장했다. 문 전 편집장은 “정부가 북한에 보낸 마스크 사진을 입수했다”면서 “마스크 생산량은 하루 백만 장이다. 이를 비축해 북한에 보내준다. 국민 돈으로 만든 마스크”라고 했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정부는 북한에 마스크를 지원하지 않았으며 민간단체가 마스크 반출 신청한 사례도 없다”면서 민원을 신청했다.

통신소위는 13일 ‘문갑식의 진짜TV’에 시정요구 건의 및 의견진술을 결정했다. 그동안 통신소위는 코로나19 안건과 관련해 의견진술 기회를 부여하지 않았다. 심영섭 위원은 “해당 내용이 사실인지 나도 궁금하다”면서 “통일부가 하루에 마스크 백만 장을 사들이는 게 말이 안 된다. 문 전 편집장이 대충하는 사람이 아닌데, 의견을 듣고싶다”고 밝혔다.

이상로 위원은 “문갑식 전 편집장은 저널리스트”라면서 “나름의 근거가 있을 것이다. 주장 근거를 본인에게 들어보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재영 위원은 “문 전 편집장 주장이 사실이면 사회적 혼란이 현저히 발생할 것”이라고, 강진숙 위원은 “문 전 편집장이 정부 설명과 반대되는 주장을 지속적으로 하는 이유를 들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광삼 상임위원은 "정부 귀에 거슬리는 주장을 했다는 이유로 (통일부가) 심의 요청하는 자체가 난센스"라면서 해당없음 의견을 냈다. 통신소위가 13일 현재까지 시정요구한 코로나19 관련 안건은 총 171건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