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선거방송심의위원회가 “민주당의 반대로 정부 부동산 대책이 미뤄지고 있다”는 논평을 방송한 TV조선 뉴스9에 대해 행정지도 권고를 결정했다. 선거방송심의위는 “결과적 오보인데 정정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TV조선 측은 “오보라는 지적을 인정할 수 없다”고 맞섰다.

TV조선 뉴스9는 2월 18일 ‘앵커의 시선’에서 '민주당이 선거를 의식해 부동산 대책에 제동을 걸었다'고 했다. TV조선은 “정부는 12·16 부동산 대책을 발표할 때 풍선효과가 나타나는 지역에 즉각 규제를 확대 적용하겠다고 천명했다”면서 “그런데 정부가 갑자기 결정을 유보했다. 총선을 걱정한 민주당의 반대로 제동이 걸렸다고 한다. (집값이 급등한) 지역구 열세곳 중 아홉 곳이 민주당 의원이 현역으로 있는 지역구였다”고 전했다.

(사진=2월 18일 TV조선 뉴스9 앵커의 시선 방송화면 갈무리)

TV조선은 부동산 대책과 코로나19 이슈를 함께 엮었다. TV조선은 “설마 설마 하면서도 얼마 전 우한 교민 격리장소를 변경했을 때를 다시 떠올릴 수밖에 없다”면서 “정부가 하늘이 두 쪽 나도 잡고야 말겠다던 부동산이다. 그런 다짐이 선거를 앞둔 표 계산 앞에서 무색하게 됐다”고 했다. 정부는 같은 달 20일 경기 남부 5곳에 대한 전매 제한을 강화하는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선거방송심의위는 13일 TV조선에 대해 행정지도 권고를 결정했다. TV조선이 결과적 오보를 냈음에도 정정을 하지 않았고, 부동산 대책과 관련 없는 우한 교민을 언급해 부정적 이미지를 강화했다는 지적이다.

박상호 위원은 "앵커는 (부동산 대책 관련 내용을) 확신에 차 발언했다"면서 "결과적 오보였으며 정정이 이뤄지지 않았다. 정정이 이뤄졌으면 괜찮았을 건데 TV조선이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상병 위원은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오보가 됐다”면서 “앵커의 시선을 보면 ‘문재인 정부의 총선 대책이 흔들린다’고 생각할 수 있다. 다음 날 논평에서 ‘결과적으로 오보였다’고 말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용관 위원은 “논평이라고 해도 팩트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면서 “부동산 대책은 논란거리가 있을 수 있다. 그런데 앵커는 부동산 관련 의견을 개진하면서 우한 교민 문제를 함께 거론했다”고 말했다. 김용관 위원은 “부동산 문제를 이야기하면서 우한 교민 문제를 떠올리게 한 것은 (적절하지 않은) 의도가 있다”면서 “구체적으로 어떤 의도인지 말을 하지 않아도 알 것”이라고 밝혔다.

박세각·권순범·김인기·권오현 위원은 행정지도 의견제시를 건의했다. 권오현 위원은 “앵커의 시선은 의견을 이야기하는 코너”라면서 “의견 개진 코너를 선거방송으로 규율해 제재를 가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박세각 위원은 “시점을 보면 방송 이후 오보라는 점이 확인됐다”면서 “방송 후 변화를 두고 정정보도를 기대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TV조선 측은 의견진술 과정에서 “오보라는 지적은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 TV조선은 “민주당 관계자들에게 확인한 내용”이라면서 “정부는 보도가 나간 18일까지 부동산 대책을 결정하지 않았다. 정정해야 할 오보가 아니다”고 밝혔다.

(사진=3월 13일 TV조선 탐사보도 세븐 방송화면 갈무리)
정상적인 여론조사 그래프

한편 선거방송심의위는 제21대 총선 서울 종로구 국회의원 후보 가상대결 그래프를 왜곡한 TV조선 탐사보도 세븐에 대해 행정지도 권고를 결정했다. 지난달 13일 TV조선 탐사보도 세븐은 2일 공표된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하면서 황교안 후보 측에 유리하게 그래프를 왜곡 처리했다. 권순범 위원은 “그래픽을 왜곡했다는 점에서 (시청자 오인의) 효과가 크다”고 지적했다.

기사에 인용된 서울 종로구 국회의원선거 여론조사는 SBS의뢰로 입소스가 1월 28일부터 30일까지 종로구 거주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유선 RDD, 무선전화면접 방식으로 진행했다. 응답률은 11%,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는 ±4.4%p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관련기사 ▶ TV조선, 이낙연-황교안 격차 그래프 왜곡)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