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세월호 유족들을 향해 막말을 쏟아낸 차명진 미래통합당 경기 부천시병 후보가 "세월호 자원봉사자와 유가족이 텐트 안에서 문란한 행위를 했다"고 또다시 막말을 했다. 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는 차 후보 제명 조치를 결정했다.

차 후보는 지난 6일 열린 OBS-선관위 주최 토론회에서 자신의 세월호 막말에 대한 질문을 받자 "세월호 자원봉사자와 세월호 유가족이 텐트 안에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문란한 행위를 했다는 기사를 이미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 사건"이라는 말까지 덧붙이며 세월호 유가족을 폄훼했다.

차명진 전 의원은 세월호 참사 5주기를 하루 앞둔 2019년 4월 15일 세월호 유족들을 향해 "자식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병상련을 징하게 해쳐 먹는다"는 등의 막말을 쏟아냈다. (사진=연합뉴스, 차명진 전 의원 페이스북)

이어 차 후보는 "국민의 동병상련으로 국민성금 다 모아서 만든 세월호 텐트에서 있지 못할 벌인 자들을 향해서 그런 얘기를 한 것"이라며 자신의 막말을 부인했다. 이날 토론회 방송은 오늘(8일) 오후 5시 30분으로 예정돼 있었다.

통합당 선대위는 차 후보 제명을 결정했다.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통합당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차 후보가 최근 후보자 토론회에서 세월호 유가족 관련해 언론 보도를 인용하며 부적절한 표현을 한 사실이 확인돼 제명 조치를 취하게 됐다"고 말했다. 통합당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공직후보자 입에서 나왔다고 믿을 수 없는 말로, 예정된 방송 이전에 조치하라고 당에 지시했다"고 했다.

차 후보가 토론회에서 이 같은 막말을 쏟아내면서 차 후보 공천 당시 세월호 유족들의 우려가 현실화됐다. 지난달 세월호 유족들은 막말을 쏟아낸 차 후보에 대해 통합당에 공천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당시 장훈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차명진은 추호도 반성하지 않는다"면서 "통합당은 오늘 즉시 차명진 공천을 철회하라. 세월호 참사 책임자들을 공천해 총선에 임한다면 통합당은 그들과 한 패거리임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4·16연대 등 세월호 유족 및 단체들은 지난달 18일 인천지방법원 부천지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차명진 전 의원과 그를 공천한 미래통합당에 대해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은 차 전 의원에 대한 유족들의 손해배상청구소송 첫 재판 기일이다. (사진=미디어스)

차 전 의원은 세월호 참사 5주기를 하루 앞둔 2019년 4월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세월호 유가족들. 가족의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변상련을 회쳐먹고, 찜 쪄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먹고 진짜 징하게 해쳐 먹는다"는 막말을 쏟아냈다. 그는 "자식 시체 팔아 내 생계 챙기는 거까진 눈감아 줄 수 있지만 세월호 사건과 아무 연관 없는 박근혜, 황교안에게 자식들 죽음에 대한 자기들 책임과 죄의식을 전가하려 하고 있다"고 세월호 유족들을 비난했다.

이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자 차 전 의원은 SNS, 방송활동을 중단하겠다고 밝혔지만 그해 6월 다시 페이스북에 "꽥 소리라도 하고 죽겠다. 할 말은 하겠다"며 "내가 세월호 괴담 피해 당사자", "슬픔을 무기삼아 절대권력으로 군림", "세월호를 좌파의 예리한 무기로 활용" 등 또다시 세월호 유족 비하 글을 올렸다.

세월호 유족들은 차 후보를 상대로 민·형사상 소송을 제기, 현재 민사재판이 시작된 상태다. 모욕 등의 혐의로 진행 중인 형사사건의 경우, 검찰은 경찰이 차 전 의원을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지 3개월여가 되도록 기소 여부 결정을 내리지 않고 있다.

한편, 앞서 통합당 김대호 서울 관악갑 후보는 장애인과 30~40대, 노인 비하 발언으로 제명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