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정준희 한양대 언론정보대학 겸임교수가 검언유착·취재윤리 위반 의혹과 관련해 “취재윤리 위반을 넘어 사건을 디자인하는 공작정치의 한 부분으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 교수는 7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채널A 기자의 취재윤리 위반을 넘어 실제로 사건을 단순히 취재·발견·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일각의 연합까지도 고려할 수 있을 정도로 사건을 설계해내고 있는 것이 아니냐고 하는 심각한 문제제기를 할 수 있는 보도”라고 말했다.

정준희 한양대 겸임교수 (사진=MBC)

정 교수는 MBC가 제기한 의혹 보도의 핵심을 두 가지로 정리했다. 채널A 기자가 신라젠 전 대주주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를 설득하거나 위협해 허위 증언을 유도했고, 배후의 현직 검사장은 채널A 기자의 과장인지 아니면 실제인지에 대해 개연성 정도만 확인되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연일 관련 기사를 게재하고 있는 조선일보에 대해 정 교수는 “정치적 고려에 따른 일종의 선제조치를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제보자의 신빙성과 의도성을 의심하는 보도에 대해 정 교수는 “모든 제보가 의도가 있는 건 맞지만 그 의도가 공익적 의도냐 사익적 의도냐를 판단해야 하는 것이 기자의 임무이고, 그보다 먼저 제보 자체가 사실에 충분히 근거하고 있고 그것이 보도할만한 가치를 충분히 지니고 있는가를 판단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최근 MBC 제보자의 신빙성을 문제 삼는 보도를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제보자의 SNS로 추정되는 계정 게시글을 두고 ‘친여 성향’이라고 보도한 3일자 기사 <사기전과 MBC 제보자, 뉴스타파·김어준 방송서도 활약>을 들 수 있다. 정 교수는 “충분한 반대근거를 제공하기가 어려운 상태이기에 제보자가 순수하지 않거나 아주 악의를 품고 있다고 하는 분위기를 풍겨 제보자가 전달하고 있는 것의 사실성에 관한 판단을 상당히 흩뜨려 버리는 전략이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또한 조선일보가 이같은 보도를 쏟아내는 이유에 대해 “조선일보가 처음에 보도했다가 삭제·변형된 기사가 있는데 초반에는 중립적인 위치를 가지려 했지만 기사가 내려간 다음 방향이 잡힌 듯한 기사들이 튀어나왔다”고 지적했다. 이를 두고 “이번 사건의 파장이 어디에 미칠 것인지 염두에 두고 기사를 쓰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4월 4일 조선일보의 <사기 전과자가 '윤석열 의혹' 띄우면, 친여 매체들이 뭇매> 보도

일각에서 제기되는 MBC 보도 시점을 둘러싼 음모론에 대해 정 교수는 “검찰에 대한 공격을 의도했다면 채널A와 MBC 중 누가 더 이익을 노렸을지 보고 판단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만약에 여권에서 총선을 앞두고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대립을 중요한 변수로 놓고자 했다면 이미 그 프레임을 펼쳤을 테지만 실제로 여권에서는 일부러 회피하는 쪽에 가까운 모습을 보였다는 것이다.

정 교수는 "김종인 총괄선대위 위원장이나 미래통합당 측에서는 조국 대 윤석열의 구도를 만들고 있다"며 “만약 채널A 기자가 이 사건의 설계를 성공시켰다면 현재 여권에 대한 공격으로 굉장히 큰 의미가 있는 사건이 됐을 게 뻔하기에 상당히 강한 정치적 이득이 만들어졌을 거라고 판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대다수 언론이 검언유착 의혹 보도를 이어가지 않는 현상을 두고 “기본적으로 이런 보도는 (MBC를 제외한) 언론사가 직접 취재한 것이 많지 않기에 함부로 끼어들기 어색한 측면이 있고 쫓아가는 보도만 하게 돼 참여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면서 조국 보도 사태와 비교했다.

정 교수는 “조국 전 장관 때는 사실 쫓아가기 보도가 엄청 많았다”면서 “(검언유착 의혹은)기자들이 증거가 없고 취재할 것이 없다는 사실이 보도를 안 하는 중요한 이유가 아니라 언론 전쟁의 국면 속에 말려 들어갈 수 있어 관망할 수밖에 없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이번 사건 역시 검찰 출입처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출입처 제도의 핵심적 문제는 기자단의 폐쇄성이자 공생관계를 낳는다는 것”이라며 “정보를 흘려 이득을 얻고자 하는 출입처의 핵심 정보원과 단독 보도 할 수 있는 기자 이익이 서로 교환되면서 의도를 가지고 사건을 만들어가는, 이른바 '검언유착'이라고 의심되는 상황으로 펼쳐지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 교수는 관련 검찰 수사나 진상규명을 둘러싼 조치가 지지부진하다는 지적과 함께 “검찰 내부에서 밝힐 의지가 있다면 당장 조사에 착수해도 무방할 것인데 양쪽에 있는 언론사에게 증거제출을 요구한다든가 하는 행위는 시간 끌기에 불과하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