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민주언론시민연합(공동대표 김서중·김언경, 이하 민언련)이 7일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 채널A 기자와 성명불상의 검사를 협박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채널A측 자체조사 결과가 의혹제기 후 일주일째 나오지 않는 가운데 검찰 수사에 따른 진상규명이 이뤄질지 관심이 쏠린다.

이날 오전 김서중 민언련 공동대표는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접수하며 "채널A 기자가 검사를 직접 언급하면서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 대표를 협박한 것 자체가 언론윤리 차원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채널A 기자나 채널A는 사실상 언론으로서 사망선고를 받은 것이나 마찬가지이지만, 이런 일이 반복되서는 안 된다는 차원에서 혐박 혐의로 고발하게 된 것"이라고 고발 취지를 밝혔다.

김 공동대표는 "진상이 밝혀져야 하겠지만 채널A 간부 개입의혹이 있다. 기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채널A 본사 차원의 문제일 수 있다"면서 "이런 협박에 의한 취재를 벌이는 언론사가 과연 종합편성채널의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다. 재승인 심사 과정에서 이 문제가 정확하게 밝혀져야 하고, 방통위가 분명하게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7일 채널A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 채널A 기자와 성명불상의 검사를 협박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왼쪽부터) 김서중 민언련 공동대표, 김언경 민언련 공동대표, 이대호 법무법인 덕수 변호사, 신미희 민언련 사무처장. (사진=미디어스)

앞서 지난달 31일부터 이어진 MBC '뉴스데스크' 보도로 채널A 기자의 검언유착·취재윤리 위반 의혹이 제기됐다. 채널A 기자가 검찰과의 친분을 내세워 친노 성향의 사기 범죄자인 신라젠 전 대주주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에게 접근해 사실상 협박,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캐내려 했다는 의혹이다. 이 과정에서 채널A 기자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최측근 검사장과의 통화 음성과 녹취록 등을 이 전 대표 측에 제시하며 취재 협조 시 가족은 다치지 않게 해주겠다는 조건 등을 달았다.

현재 해당 의혹의 쟁점은 보도에서 제시된 '검사장 녹취록'의 진위여부, 채널A 기자의 행위에 채널A 회사 차원의 지시와 공조가 있었는지 여부 등으로 좁혀져 있다. MBC 보도에서 지목된 검사장은 녹취록과 같은 대화를 한 적 없고, 수사사항과 관련해 언론에 얘기한 적 없다는 입장이다. 대검찰청은 법무부에 채널A측에 확인한 결과, 채널 A기자가 법조계·금융계 관계자 취재 내용 등이 정리된 메모와 통화 녹음 등을 이 전 대표 측에 제시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보고했지만 법무부는 재조사를 지시했다.

채널A는 MBC 보도 후 지난달 22일 해당 기자가 취재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으며, 이 전 대표측이 부적절한 요구를 해 와 취재를 즉각 중단시켰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지난 1일 MBC 보도에 따르면 채널A 기자는 지난 2월 24일 이 전 대표 측과의 첫 통화에서 검찰과의 친분을 내세웠고, 지난달 10일에는 이 전 대표 측에 "회사에도 보고를 했고 간부가 직접 찾아뵙는 게 좋겠다고 했다. 회사에서도 그만큼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는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드러나 채널A 회사 차원의 개입 의혹이 더해졌다.

시민사회에서는 현재 보류 상태인 채널A 방통위 재승인 심사에 이번 사건을 반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방통위는 이번주 중 채널A 경영진을 소환해 조사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민언련 측 법률 대리인 이대호 변호사(법무법인 덕수)는 "협박죄는 피해자가 현실적으로 공포감을 느낀 여부와는 별개로 객관적인 협박에 해당하는 경우 성립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변호사는 성명불상의 검사를 함께 고발한 이유에 대해 "형사상 불이익을 주겠다는 것은 기자 단독으로 절대할 수 없다. 검찰 고위간부와의 결탁 없이는 그런 협박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녹취록 등을 통해 충분히 사실관계가 밝혀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건 고발장에서 민언련 측은 "해악의 고지가 있기 이전에 이미 피고발인과 검찰 고위 관계자 사이에서 피해자를 압박하기 위한 상세한 사항에 대해 이미 의견 조율을 통한 의사합치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현재 단계에서는 위 검사장이 누구인지에 대해서 명확히 특정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엄정한 수사를 통해 피고발인과 피고발인2를 특정해 밝혀내 주실 것을 함께 요청한다"고 했다. 검찰 수사를 통해 검언유착 의혹의 진위 여부를 가려달라는 취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