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국내 배달앱 1위 업체인 ‘배달의 민족’은 4월 1일부터 광고 수수료 체계를 바꿨다. 정액제에서 매출건 별로 수수료를 내는 정률제 방식을 택했다. 소상공인들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사실상 수수료를 인상하는 방식이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주문량이 늘어난 시기에 맞춰 매출건 별로 수수료를 받는 건 '꼼수'라고 지적했다.

지난 1일부터 배달의 민족은 성사된 주문 1건 당 5.8%의 수수료를 받고 있다. 기존 수수료 체계인 ‘울트라콜’은 광고 1건 당 월 8만 8000원의 정액제였다. 한 업체가 여러 개의 울트라콜을 사용하면 앱 화면 노출이 늘어 일명 ‘깃발꽂기’라는 독식 논란이 있었다. 이에 따라 배달의 민족은 ‘오픈서비스’를 발표하며 울트라콜은 3개 이내로 제한하고 앱 화면 노출은 하단으로 옮겼다. 배달의 민족은 이로 인해 전체 입점 업주 가운데 52.8%의 수수료 비용이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지난 2일 연합뉴스TV의 관련 보도 <확 바뀐 배달앱 수수료…커지는 '꼼수인상' 논란>(사진=연합뉴스TV)

하지만 소상공인연합회는 매출이 높은 가게일수록 수수료 부담이 늘어 소상공인들에게 부담이 된다고 비판했다. 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김임용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직무대행은 “정액제를 정률제로 바꾼다는 건 그만큼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에게 비용 부담이 든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 직무대행의 설명에 따르면, 월 매출을 2,500만 원으로 잡았을 때 정액제 방법으로 광고 6건을 하면 월 52만 8000원 정도가 들어가는데 정률제로 바꾸면 5.8% 수수료를 적용해 월 92만 2000원 정도를 더 내야 된다. 결과적으로 수수료가 145만 원 정도 들어가게 돼 약 3배가 인상된다고 셈했다.

김 대행은 “월 92만 2000원 정도가 더 들어가게 되는데 1년을 기준으로 따지면 1106만 4000원이 더 들어가게 된다”며 “월매출 2500만원을 잡았을 때 이런 데 만약 5000만원을 잡는다면 거의 한 40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더 들어가는 형태로 바뀌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행은 ‘배달의 민족’의 수수료 방식 변경을 두고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환경 속에서 은근슬쩍 수수료를 올리려는 꼼수”라고 지적했다. 또한 “왜 힘든 시기에 제도를 바꿔 어려운 형편을 만드냐”고 토로했다.

전체 입점 업주 가운데 52.8%의 비용이 줄어든다는 ‘배달의 민족’ 측의 주장에 대해 김 대행은 “통계를 뽑는 방식의 차이”라며 “매출이 적은 이들은 (울트라 콜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정액제때 안 했던 부분이고 또한 신규로 가입했던 분들은 사용 횟수가 적기에 이를 합쳤을 때 나오는 계산법으로 언론 플레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행은 광고비 부담은 결국 소비자와 판매업자가 공동으로 떠안아 비용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가장 합리적인 수수료 체계로 독립적인 플랫폼을 꼽았다. 김 대행은 전북 군산시가 개발한 공영플랫폼배달앱 ‘배달의 명수’를 예로 들며 “지역 상품권으로 결제할 수 있고 소비자와 소상공인이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같은 논의의 연장 선상에서 5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발표한 ‘이재명 배달앱’ 개발에 소상공인협회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김 대행은 “저희도 기초단체별로 소상공인연합회와 손을 잡고 추진해볼 수 있다는 생각에 관심있게 보고 힘을 합쳐 소상공인들이 원하는 길이라면 같이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지사는 “자영업자들의 고통이 극심한 이때 배달의 민족 등 배달앱 업체들이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일방적 이용료 인상으로 과도한 이윤을 추구하며 자영업자들을 나락으로 내몰고 있다”며 경기도 차원의 공공배달앱 개발 계획을 공개했다.

이와 관련해 6일 오후 이 지사는 경기도시장권진흥원, 경기도주식회사, 경기도콘텐츠진흥원 등 공공기관, 관련 부서등과 함께 긴급회의를 통해 현황을 점검하고 공공앱 개발 등 대응 방침을 확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