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MBC가 4월 1일부터 ‘생존경영’에 들어간다.
MBC는 오는 1일부터 ‘경비절감 1단계’를 시행한다. 임원 및 보직자와 직제 외 팀장의 업무추진비를 각각 30%, 50% 삭감한다. 취재활동비는 30%, 제작진행비는 30% 삭감한다. 부서별 업무진행비는 연초편성대비 30% 예산을 회수한다.
경비 절감 배경으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광고비 감소가 꼽힌다. MBC 정책협력부 관계자는 “2년 연속 적자로 비상경영을 넘어선 생존경영을 모토로 내세웠는데 코로나로 당장 광고가 급감하다 보니 비용을 줄이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MBC는 비상경영 정도가 아닌 생존경영에 돌입하는 자세로 임하고 있다”며 “자칫 방심하면 생존을 걱정할 수 있다는 벼랑에 선 심정이다. 내부적으로는 광고 매출의 감소가 가속화되고 있고 외부적으로는 코로나19 확산이 사회경제적으로 얼마나 큰 충격을 주게 될지 가늠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이렇게 대내외 여건이 매우 열악해짐에 따라 MBC 경영진은 단기적 처방을 넘어 장기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경비 1단계를 시작으로 앞으로 2, 3단계까지 갈 것 같다”고 말했다. 당장 제작비를 줄이게 되면 타격이 커 비제작 부문 업무추진비부터 줄이기로 결정했다.
사측은 이같은 결정에 앞서 지난주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와 상견례를 갖고 상황을 설명했다. 오동운 MBC본부장은 “사측이 코로나19 추세가 장기화될 것 같다는 배경을 포함해 경영상황에 따른 대응 계획을 통보했다”며 “경비 관련 부분은 회사가 판단하고 결정하는 부분이라 관련해 설명을 들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