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LG유플러스가 설치·수리 기사들의 업무량을 줄이지 않고, 마스크를 충분히 지급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왔다. 더불어사는 희망연대노동조합과 언론개혁시민연대는 12일 LG유플러스에 노동자 건강권 보호 대책을 요구했다.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방송·통신기업들은 현장 업무를 축소하고 있다. 현장 및 고객 방문이 많은 업무 특성을 고려한 것이다. SK는 현장업무량을 줄여가고 있으며, 콜센터 노동자 재택근무를 결정했다. 티브로드는 대구·경북 지역 상시근무인원을 30%로 줄였다. 딜라이브는 코로나19 대책을 수립 중이다.

코로나 대책은 소극적, 영업·실적에는 적극적 - LG유플러스 규탄 기자회견 (사진=희망연대노동조합)

현장 업무량을 줄이는 경쟁사와 달리 LG유플러스는 현행 업무량을 유지하고, 현장 노동자들에게 마스크를 제대로 지급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희망연대노동조합·LG유플러스비정규직지부·LG유플러스한마음지부·LG헬로비전비정규직지부·언론개혁시민연대·진짜사장재벌책임공동행동은 12일 LG유플러스 용산 사옥 앞에서 <코로나 대책은 소극적, 영업·실적에는 적극적 - LG유플러스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처음에는 ‘SK 등 경쟁사가 시행하지 않는데 혼자 업무량을 줄이는 것은 어렵다’더니 이제는 말을 바꿔 ‘인위적인 업무 조절은 어렵다’고 몽니를 부리고 있다. 결국 ‘돈’이 최우선이라는 이야기”라고 했다.

이들은 “LG유플러스는 자회사, 하청업체 노동자들에게 평소와 똑같이 업무를 할당하고 있다”면서 “심지어 마스크도 1일 1개 미만으로 지급하고, 주말 근무 자원자를 받고 있다. 노동자들은 출근 전, 퇴근 후 약국을 전전하며 개인적으로 마스크를 공수한다. 고객센터에서 걸러지지 않는 자가격리자를 현장에서 마주치고 도망치듯 나와야 한다”고 밝혔다.

시민사회단체는 “(업무량을 줄여달라는) 노동조합의 대책은 조합원들의 임금손실을 수반하는 것”이라면서 “대다수 조합원이 ‘건수’에 따라 임금이 달라지는 실적급 임금체계를 적용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들은 “LG유플러스가 노동자와 고객, 나아가 지역사회를 위험에 빠뜨린다면 특단의 행동을 벌일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