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진보진영 비례대표 선거연합정당을 제안한 가칭 '정치개혁연합'이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각 정당에 연합정당 참여를 촉구했다.

정치개혁연합은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의 참여 결단, 정의당의 재고 등을 호소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선거연합정당 참여 문제에 대한 의원 의견을 수렴한다. 참여 찬반여부, 전당원 투표 실시 여부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정의당은 지난 8일 전국위원회에서 특별결의문을 채택, 연합정당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한 상태다.

10일 서울 종로구 운현하늘빌딩에서 열린 '정치개혁연합 창당일정 발표 및 선거연합정당 기조에 관한 기자회견'에서 하승수 집행위원장(왼쪽)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선거연합정당은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에 대응하기 위한 성격의 진보진영 정치연합 제안이다. 유권자 표심을 거대정당이 과대 대표하는 현상을 막기위해 개정된 선거법 개정의 취지가 미래한국당 등장과 함께 훼손될 우려가 높아지면서 진보진영 원로 중심으로 추진됐다. 선거시기 각 정당 비례대표 후보들을 모아 연합정당을 구성하고, 선거가 끝나면 이들이 각 당으로 돌아가 정치활동을 이어나가는 형태다.

정치개혁연합은 "민주당 입장에서 보더라도, 미래한국당이라는 '꼼수' 때문에 비례대표 20석을 먼저 내준 상태에서 선거를 치러서는 안 될 것"이라며 "당원투표에 붙여진다면, 민주당원들께서도 정치개혁의 성과를 지켜내는 것에 찬성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정의당을 향해서는 "결의문을 존중하지만 안타깝다"며 "미래한국당이 진보적인 소수정당들이 가져가야 할 의석들을 차지하는 상황이 된다면, 그것은 선거제도 개혁의 성과를 완전히 훼손하는 것이다. 다시 한 번 살펴봐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정치개혁연합은 이날 몇 가지 연합정치 원칙들을 제시했다. 정치개혁연합은 우선 선거연합정당의 비례명부 앞순위에 원외정당들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의 취지를 살리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각 정당의 청년·여성정치인을 연합명부 앞에 배치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치개혁연합은 연합정당이 성사된다면 각 정당들의 핵심 의제들에 대한 토론의 장을 만들 것이라고 했다. 정치개혁연합은 "합의되는 수준이 있다면 선거연합정당의 정책으로 반영할 수 있을 것이고, 선거 이후 각 정당으로 복귀한 이후에도 상호협력해 문제를 풀어갈 수 있을 것"이라며 "양극화, 부동산, 교육, 기후위기, 평화와 같은 중요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정치의 모습이 만들어지길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정치개혁연합은 이번 주 중 5개 시·도당 창당을 마무리하고, 오는 15일 중앙당 창당을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