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스페셜올림픽코리아(SOK) 논현동 사옥 조성 논란과 관련해 자체 감사 결과를 6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논현동 사옥 매입에 들어간 자금은 잉여금이기 때문에 문제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은 “감사원 감사청구를 비롯한 대응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나경원 미래통합당 의원 딸이 문체부 승인 없이 SOK 당연직 이사로 3년 넘게 활동했고 세금을 이용해 논현동 사옥을 구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문체부가 감사를 진행했다.

뉴스타파 보도 화면 캡쳐

SOK는 지적·자폐성 장애인들의 스포츠와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단체다. 나경원 의원은 2011년부터 2016년까지 SOK 회장직을 역임했다. 현재는 SOK 명예회장을 맡고 있다. SOK 회장은 이명박 정권 당시 특임장관을 맡았던 고흥길 씨다.

4일 열린 문체위 안건심사 회의에서 문체부의 SOK 감사 내용이 윤곽을 드러냈다. 문체부는 나경원 의원 딸 당연직 이사·글로벌 메신저 선임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SOK의 논현동 사옥 매입은 문제 없다는 입장이다.

뉴스타파는 ‘SOK 논현동 사옥 매입 의혹’을 자세하게 다룬 바 있다. 이를 요약해보면 ‘스페셜올림픽조직위원회’는 2013년 총 232억 원의 정부 지원을 받았다. 당시 조직위원장은 나경원 의원이다. 조직위 총수입 392억 원의 60%에 해당한다.

당초 조직위 잔여재산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 귀속되어 공익사업에 사용되거나, 공익법인에 제공되어야 한다. 하지만 나경원 의원은 “잔여재산을 공익법인이 아니라 비영리법인에 줄 수 있다”는 정관을 만들어 문체부의 승인을 받았다.

결국 조직위의 잔여재산 중 44억 원은 SOK로 넘어갔다. 나경원 의원은 당시 SOK 회장을 맡고 있었다. SOK는 조직위에서 이전된 44억 원, 문체부 법인화 지원금 10억을 바탕으로 68억 원 상당의 논현동 사옥을 매입했다.

하지만 문체부는 조직위에서 SOK에 이전된 44억 원은 ‘잔여재산’이 아니라 ‘잉여금’이라는 논리로 문제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대해 문체부가 사옥 매입 의혹과 연관되어 있어 면죄부를 준 게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신동근 의원은 4일 문체위 회의에서 “말장난이며 이상한 논리”라며 “조직위는 법인이고, 법인이 해산되면 잔여 재산으로 처리해야 하는데 잉여금이라는 건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안민석 의원은 “문체부가 특정인(나경원 의원)의 그림자를 빼고 공정하게 했는지 우려가 든다”면서 문체부 장관에 “장관이 직접 꼼꼼하게 감사 결과를 챙기는 신중함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문체부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감사 결과가 바뀔 건 없다”면서 “6일 SOK 감사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신동근 의원실 관계자는 “감사원 감사청구를 비롯한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