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한국기자협회가 발행하는 기자협회보가 조선일보의 코로나19 보도에 대해 "선을 넘었다"고 총평했다. 최근 조선일보의 코로나19 보도는 '정략적 보도'라는 혐의가 짙다는 것이다. 이날 김동훈 기자협회장은 긴급 호소문을 내어 국론 분열을 선동하는 보도 자제를 당부했다.

한국기자협회 편집위원회는 4일 <[우리의 주장] 선 넘은 조선일보의 코로나 보도>에서 "전염병이 유행할 때 정부 당국의 방역정책 문제점을 지적하는 일은 언론의 본령이다. 그러나 그 비판의 목적은 전염병으로부터 국민 피해를 줄이고 사회적 혼란을 방지하는 것이어야 한다"며 "그런 점에서 조선일보의 코로나19 보도는 선을 넘었다는 게 우리의 판단"이라고 비판했다. 기자협회는 전국 신문·방송·통신사 소속 현직 기자들 1만여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언론단체다. 기자협회 편집위는 협회 소속 언론사 기자들로 구성돼 있다.

(한국기자협회)

기자협회 편집위는 특히 지난달 19일 신천지 집단감염으로 환자가 폭증한 이후 이어진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정략적 보도라는 혐의가 짙다"고 지적했다. 편집위는 "조선일보는 일관되게 정부의 초기 중국 봉쇄 실패가 코로나19의 대확산으로 이어졌다고 단정하고 있다. 그리고 중국인 봉쇄를 택하지 않은 이유가 정부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을 성사시켜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총선에 활용하려 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며 보수진영이 주장하는 이른바 '중국 봉쇄론'을 비판했다.

편집위는 "이는 모두 불확실한 추론이거나 논리적 비약"이라며 "중국인 입국금지론의 유효성에 대해서는 대한의사협회, 한국역학회, 대한감염학회 같은 전문가단체가 제각각 의견을 냈을 정도로 논쟁적이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중국 봉쇄론만이 코로나19 확산을 막을 수 있다고 단정한다"고 꼬집었다. 조선일보는 대한의사협회의 중국인 입국금지 주장만을 '전문가' 집단의 의견으로 전달하고 있다.

편집위는 "'정부가 중국 눈치를 보며 망설이다가 기회를 놓쳤다'는 식으로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부각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며 "선거를 앞둔 민감한 시기에 더구나 국가적 비상 상황에서 오해받지 않도록 스스로 경계해야 할 언론이 이처럼 정파성을 드러낸 적이 또 있었던가"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편집위는 "누가 봐도 실무자의 실수인 보도자료의 '대구 코로나'를 물고 늘어지거나, 대통령 부부의 영화 '기생충' 스태프 접견을 반복적으로 문제 삼으면서 정부가 할 일은 안 하고 안일한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이도록 한다"며 "조선일보가 바라는 것은 진정 이 정부의 방역실패인가"라고 반문했다.

이날 기자협회 홈페이지에는 3일 김동훈 기자협회장이 기자 회원들에게 보낸 긴급 호소문이 공개됐다. 김 회장은 "기자협회는 1월과 2월 두차례에 걸쳐 코로나19 보도준칙을 제정하여 각 사 지회장들을 통해 전달해 드린 바 있다"며 "취재에 앞서 보도준칙을 상기하시고 항시 마스크를 착용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이어 김 회장은 "특히 코로나19로 사회가 분열되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 기자들은 냉철한 이성으로 국난 극복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라며 "국론 분열을 선동하는 보도, 인권 침해 및 사회적 혐오·불안 조성 등과 과도한 공포를 유발할 수 있는 자극적 보도 등을 자제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