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가 만나 코로나19 대응 관련 추가경정예산을 포함한 초당적 협력에 합의했다.

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는 28일 오후 국회에서 90분 가량의 회담을 갖고 코로나19 대응 관련 5가지 합의내용이 담긴 공동발표문을 내놨다.

대통령과 여야 대표는 코로나19가 엄중한 상황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국회와 정부가 초당적으로 국가적 역량을 모아 총력 대응한다는데 합의했다. 국회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와 정부는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이에 정부와 국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피해 지원, 경제활력 회복을 위해 추경예산 편성을 포함한 '과감하고 신속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한다고 밝혔다.

추경예산은 감염병 대응과 민생피해 직접지원에 쓰일 전망이다. 대통령과 여야 대표는 의료인력, 치료병상, 시설·장비 등에 집중 지원하고,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보건의료체계 강화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에서 코로나19 논의를 위해 여야 정당대표를 만나고 있다. 왼쪽부터 민생당 유성엽 공동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문 대통령,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회동에서 "범국가적 대응을 위한 국회의 협력이 첫발을 잘 뗀 만큼 협력의 강도와 속도를 높여주시길 당부드린다"며 "국가의 방역 역량 강화와 피해 지원 등을 위해 예산과 제도로 뒷받침해주시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긴급 추경을 편성해 최대한 빨리 국회에 제출하겠다"며 "핵심은 속도"라고 국회의 빠른 처리를 강조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이 위기의 배경에는 정부의 대응 실패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대통령과 총리 등 정권 전체가 너무나 안일하고 성급했다"면서 대통령 사과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경질을 요구했다.

황 대표는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우한 코로나 사태는 최초 중국으로부터 시작된 감염병 확산 사태였지만, 점차 우리나라의 우한 코로나는 인재 성격을 띠게 됐다"고 주장했다. 유성엽 민생당 공동대표도 "정부의 코로나 초기 대응은 명백히 실패했다"고 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그 어떤 정쟁도 중단선언 해야 한다. 지금은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오직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고 초당적 협력을 강조했다.

심 대표는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를 주창하는 미래통합당, '대구 코로나', '대구 봉쇄' 등의 표기와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정부여당을 비판했다.

심 대표는 "황교안 대표는 중국 입국 금지 얘기를 계속 하는데, 중국 봉쇄 이야기를 할 때가 아니라 신천지발 감염 확산을 신속히 봉쇄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심 대표는 "정부여당의 안이한 인식과 말실수가 연일 정쟁거리가 되고 있다"며 "더 이상 분열과 정쟁이 되지 않도록 비상한 각오로 임해주기 바란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