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미래통합당 공천을 신청한 전광삼 상임위원에 대한 ‘자진사퇴 권고 결의안’을 채택했다. 전광삼 상임위원은 24일 휴가를 내고 모든 회의에 불참하고 있다.

강상현 위원장은 24일 전체회의에서 전광삼 상임위원에 관한 이야기를 꺼냈다. 강상현 위원장이 전광삼 상임위원에 대해 공개 발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강상현 위원장은 “전광삼 상임위원을 둘러싸고 외부에서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나와 우려스러운 측면이 있다”면서 “위원이 정당 공천을 신청한 것 자체가 법규에 어긋난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방통심의위의 핵심인 공정성에 벗어난다는 비판도 있다”고 밝혔다.

전광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상임위원 (사진=연합뉴스)

위원들은 전광삼 상임위원의 자진사퇴를 권고하는 결의안을 채택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재영 위원은 “법적으로 다툼의 여지가 있지만 분명한 점은 방통심의위 위상에 흠집이 났다는 점”이라면서 “위원회의 이름으로 자진사퇴를 권고하는 성명을 발표해야 한다. 전광삼 상임위원의 행위가 부적절했다는 목소리를 내야 이런 일의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상수 위원은 “전광삼 상임위원은 당원 가입을 하지 않았다고 하지만, 그는 책임당원 자격으로 공천을 신청했다"며 "당원 자격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박상수 위원은 “현재 전광삼 상임위원은 공천심사를 받는 것 같다”면서 “방통심의위의 이미지를 훼손해선 안 된다. (스스로) 입장정리를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심영섭 위원은 “위원 해촉 권한은 대통령에 있다”면서 “다만 방통심의위 차원의 결단이 필요하다. 법적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없지만, (자진사퇴) 권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강진숙 위원은 “이번 일로 인해 민간 독립기구라는 성격에 지장이 있을 수밖에 없다”면서 “향후 (전광삼 상임위원이) 회의를 진행한다고 해도 공정성을 유지할 수 있을까. 이 부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의견제시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래통합당 추천 이상로 위원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위원들은 전체회의 후 비공개 간담회를 열고 ‘전광삼 상임위원 자진사퇴 권고 결의’를 합의했다. 방통심의위는 자진사퇴 권고 결의안을 작성한 후 전광삼 상임위원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상로 위원은 비공개 간담회에 불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