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권진경] 영화 <남산의 부장들>은 한국 현대사의 중요한 사건 중 하나인 10.26 사태를 다룬다. 1979년 당시 중앙정보부장인 김재규가 박정희 대통령을 저격한 사건은 한국 사회를 소용돌이로 몰아넣었고, 자유 민주주의를 위해 총을 들었다는 김재규의 변이 무색하게도 전두환을 주축으로 한 쿠데타가 시작되며 한국은 다시 군사독재의 암흑기에 접어든다.

역사 자체가 스포일러인 만큼, 영화 <남산의 부장들>은 김재규가 박정희, 차지철에게 총을 쏠 수밖에 없었던 ‘배경’에 초점을 맞춘다.

영화 <남산의 부장들> 스틸 이미지

10.26 사태가 일어나기 40일 전, 박통(이성민 분)의 비리를 국제사회에 폭로한 박용각(곽도원 분)을 비밀리에 만난 김규평(이병헌 분)은 박용각에게서 충격적인 이야기를 듣는다.

“각하는 2인자를 살려두지 않아. 태양은 하나니까.”

박통의 지원 하에 무소불위 권력을 휘두른 중앙정보부 말고도 각하의 비자금을 관리하는 또 다른 비밀조직이 있다는 말을 들은 중앙정보부장 김규평은 일단 박용각이 아닌 박통을 믿기로 한다.

박통의 하야를 원하는 미국의 은밀한 압박에도 박통 곁을 지키길 원했던 김규평은 곽상천(이희준 분)과의 충성 경쟁에서 조금씩 밀려나는 자신의 입지에 급격히 흔들리기 시작한다.

“임자 하고 싶은대로 해. 임자 곁엔 내가 있잖아.”

영화 <남산의 부장들> 스틸 이미지

최고 통치권자가 강력한 권한을 가지고 국민을 지배, 통솔하는 가부장 문화에 기반한 유신정권에는 박통의 말이라면 하늘처럼 따르던 충복들이 있었고, 이들은 상사와 부하를 넘어선 주종관계를 이룬다.

박통의 지시에 군말 없이 따르던 중정 부장들은 자신들이 무슨 짓을 해도 각하가 지켜줄 것이라는 굳건한 믿음이 있었다. 박통 또한 역대 중정 부장들에게 위험한 임무를 맡길 당시 ‘나는 언제나 너의 편’이라는 믿음을 상기시키며 이들의 충성심을 북돋운다. 영화의 명대사로 회자되는 “임자 하고 싶은대로 해. 임자 곁엔 내가 있잖아.”가 그것이다.

하지만 박통은 이후 그들이 저지른 행위에 대한 책임을 묻는다. 주인의 지시에 따랐을 뿐인데 토사구팽당한 심복들이 택할 수 있는 길은 둘 중 하나다. 박통의 바람처럼 평생 없는 사람처럼 조용히 살든가, 저항하든가.

“각하, 제가 어떻게 하기를 원하십니까?”

영화 <남산의 부장들> 스틸 이미지

영화에서 김규평은 끊임없는 선택의 기로에 놓인다. 그리고 그 판단의 기반은 대부분 박통을 위함이었다. 스스로를 위기의 박통을 구할 수 있는 유일한 적임자로 믿어 의심치 않던 김규평은 왜 박통을 총으로 쏠 수밖에 없었을까. 믿었던 사람에 대한 배신감? 이제라도 잘못된 상황을 자기 손으로 바로잡겠다는 구국의 결의? 누구보다도 박통을 믿고 의지했던 김규평의 심경변화에 주목하는 영화 <남산의 부장들>은 김규평의 선택에 대해 쉽게 단정 짓지 않는다. 다만, 그 선택에 물음표를 던질 뿐.

김규평의 마지막 판단에는 여전히 의문점이 남는다. 그럼에도 분명한 사실은 그 결단이 아니었다면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같은 폭압은 광주가 아닌 부산, 마산에서 먼저 벌어졌을 것이라는 것. 그리고 10.26 사태와 민주주의를 염원하는 시민들의 항거가 있었음에도 또 다른 독재정권의 탄생으로 이어진 대한민국의 현대사가 안타깝게 다가오는 영화 <남산의 부장들>이다.

연예계와 대중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보고자합니다. 너돌양의 세상전망대 http://neodol.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