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의 스페셜올림픽코리아(SOK) 사유화 의혹에 대한 문화체육관광부 내부감사 결과가 조만간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문체부 대변인은 “기본적인 감사는 지난해 끝났다"며 이달 중 감사 결과 발표를 시사했다. 한편 민생경제연구소 등 시민단체들이 고발한 SOK 건은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지 않아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나경원 의원은 스페셜올림픽코리아(SOK)를 사유화해 자신의 딸에게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나경원 의원은 2011년부터 2016년까지 SOK 회장직을 역임했다. 현재는 SOK 명예회장을 맡고 있으며 SOK 회장은 이명박 정권 당시 특임장관을 맡았던 고흥길 씨다.

(사진=SOK 홈페이지 캡쳐)

논란이 불거지자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지난해 10월 “문화체육관광부가 감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낙연 전 총리는 “문체부의 감독이 철저하지 못했다는 것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이사를 승인 없이 지명한 일, 예산이 과연 발달장애인체육 진흥이라는 목적에 부합하게 쓰였는지 여부를 점검하고 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체부 대변인은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이달 중 SOK 감사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체부 대변인은 “기본적인 감사는 지난해에 다 끝났다”면서 “감사 후 결과 정리나 법률검토를 하고 있다. 현재는 마무리 단계인데, SOK를 어떻게 조치해야 할 것인지 검토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체부 대변인은 “감사 정리 및 발표는 이달 중으로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한편 SOK 검찰 수사는 속도를 내지 않고 있다. 민생경제연구소 등 시민단체는 지난해 나경원 의원이 자신의 딸을 SOK 당연직 이사로 선임되도록 종용하고 부당한 예산을 제공받았다며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검찰은 지난해 12월 고발인 조사를 실시했지만, 이후 수사 진행 상황이 없었다는 반발을 사고 있다.

민생경제연구소 등 시민단체는 “나경원 의원 등에 대한 대대적인 강제수사, 압수수색 및 구속 엄벌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첫 고발(2019년 9월 16일)로부터 무려 141일이 지난 지금까지도 검찰은 아무런 수사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면서 “검찰이 계속해서 수사하지 않는다면 검찰을 경찰과 공수처에 직무유기로 고발할 것”이라고 했다.

나경원 의원은 SOK 의혹을 보도한 뉴스타파 김용진 대표·취재기자에 각각 3천만 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청구했다. SOK 관련 보도로 자신의 명예가 훼손됐고 정신적 고통을 받았다는 이유에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