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정책 비전을 담은 신년사를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2020년은 나와 이웃의 삶이 고르게 나아지고 경제가 힘차게 뛰며, 도약하는 해가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민들께서 ‘포용’, ‘혁신’, ‘공정’에서 ‘확실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의롭고 안전하며, 더 평화롭고 행복한,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라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에 따라 우리 정부는 과감한 변화를 선택했다”며 “국민들이 불편과 어려움을 견디며 응원해주신 덕분에 정부는 ‘함께 잘 사는 나라’, ‘혁신적 포용국가’의 틀을 단단하게 다질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텽령은 일자리 정책과 관련해 40대와 제조업 고용부진을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40대 퇴직자와 구직자에 대한 맞춤형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민간이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도록 규제혁신과 투자 인센티브를 강화하겠다고 했다. ‘부부 동시 육아휴직’ 도입, ‘청년추가고용장려금’·‘고령자 계속고용장려금’ 지원 등을 약속했다.

이와 함께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로 한걸음 더 다가가겠다며 ”300인 미만 중소기업의 ‘주 52시간제’ 안착을 지원하고 최저임금 결정체계의 합리성과 투명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안전에 관한 노력은 ‘끝’이 있을 수 없다”면서 “기존 정책을 더욱 강력히 추진하고 ‘어린이 안전 종합대책’을 더해 국민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공정’이 바탕에 있어야, ‘혁신’도 있고 ‘포용’도 있고 우리 경제사회가 숨 쉴 수 있다”면서 “‘수사권 조정법안’이 처리되어 권력기관 개혁을 위한 법과 제도적 기반이 완성되면 더욱 공정한 사회가 되고 더욱 강한 사회적 신뢰가 형성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에서 결코 지지 않을 것”이라며 “주택 공급의 확대도 차질없이 병행하여 신혼 부부와 1인 가구 등 서민 주거의 보호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남북 평화와 관련해 “지난 1년간 남북협력에서 더 큰 진전을 이루지 못한 아쉬움이 크다”며 “남북 간 철도와 도로 연결 사업을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남북이 함께 찾아낸다면 국제적인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을 뿐 아니라 남북 간의 관광 재개와 북한의 관광 활성화에도 큰 뒷받침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비무장지대의 국제평화지대화’를 제안했다.

이어 “올해는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라며 “평화통일의 의지를 다지는 공동행사를 비롯하여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을 위한 여건이 하루빨리 갖춰질 수 있도록 남과 북이 함께 노력해 나가길 바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사회가 내부적으로 더 통합적이고 협력적인 사회가 되어야만 경쟁에서 이겨내고 계속 발전해 갈 수 있다”며 “극단주의는 배격되고 보수와 진보가 서로 이해하며 손잡을 수 있어야 한다. 저부터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