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불공정 보도에 대한 삼진아웃제’를 발표했다. 또 한국당은 MBC·JTBC 기사를 ‘불공정 보도’로 규정하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민원을 넣겠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정치적 지향점이 다르다고 불이익을 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이 나온다.

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는 19일 “불공정 보도에 대한 삼진아웃제를 실시하겠다”고 선언했다. 한국당은 편파·왜곡 보도를 하는 언론사에 2차례에 걸쳐 사전 경고를 하고, 3번 경고를 받은 기자와 언론사에 다각도의 불이익을 부여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3번 경고받은 언론사에 대해 출입금지 조처를 내린다는 계획이다.

자유한국당 박성중·길환영 미디어특위 공동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공정 보도에 대한 '삼진아웃제' 실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당 미디어특위는 MBC를 문제적 언론사로 지적했다. 미디어특위는 “MBC측에 사전 경고한다. MBC는 TV, 라디오를 가리지 않고 문재인 정권의 나팔수 역할을 충실히 수행 중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면서 “MBC의 일련의 행태는 방송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훼손하는, 공영방송의 책임을 망각한 행동으로 즉각 시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미디어특위는 삼진아웃제 발표와 함께 언론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했다. 문제로 꼽은 보도 7개 중 5개는 MBC였다. 한국당은 MBC 보도가 정권에 편향적이고, 한국당을 깎아내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나머지 2개 보도는 JTBC였다.

미디어특위는 6일 방송된 MBC 뉴스데스크 <황교안 ‘주52시간’이 과도?…“이러니 꼰대 정당” 비판>보도가 불공정하다고 꼽았다. 미디어특위는 “MBC는 황교안 대표 발언에는 물음표를 붙여 부정적으로 비치게 하고, 노동계를 일방적으로 대변하는 정의당의 비판은 부각했다”고 주장했다. 7일 <“검찰 개혁 법안 처리하라”…이 시각 여의도> 보도도 꼽혔다. MBC가 진보단체 집회만 소개하고, 보수단체 집회는 짧게 언급했다는 이유에서다.

박성중 미디어특위 공동위원장은 “한쪽 이야기만 하는 게 아니고 우리의 이야기도 들어주면 된다”면서 “(한국당의 이러한 조치는)언론 자율성을 저해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현재 사실관계가 틀린 보도가 나오고 있다. 언론사는 공정하게 보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 미디어특위가 현재까지 언론사에 취한 조치는 언론중재위 제소 113건, 방통심위의 민원 신청 224건, 고소·고발 10건 등이다. 또 실시간 검색어와 댓글이 조작됐다며 네이버 본사를 항의 방문하고, KBS 앞에서 3차례의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에 대해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는 “본인들의 이해관계와 맞지 않는다고 특정 형태의 불이익을 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비판을 듣지 않겠다는 것”이라면서 “만약 언론이 명백한 허위정보를 보도했다면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하지만 정치적 지향점이 다르다고 불공정 보도라고 치부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