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두 차례 보도국장 임명동의가 부결된 YTN이 당분간 현덕수 현 보도국장 체제로 간다. 또한 보도국 구성원의 50% 동의를 받아야 하는 보도국장 임명동의제를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YTN 로고

16일 정찬형 YTN사장은 사내 게시판에 “보도국장 임명동의 부결로 인해 혼란을 빚고, 구성원들에 걱정을 끼치게 돼 임명권자로서 다시 한번 사과를 드린다”며 제도 개선 논의를 제안했다.

정 사장은 “1차 지명 때는 한 단계 더 높아진 시청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보도 콘텐츠의 향상과 경쟁력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라 판단했고, 2차 지명에선 설문조사를 통해 보도국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용해 소통과 현장경험이 절실하다는 목소리를 존중했다”며 “결과적으로 두 차례 모두 구성원들의 동의를 얻지 못해 위기 상황을 초래했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보도 책임자 임명을 놓고 이렇게 지명과 낙마가 반복되는 혼란을 지속시키는 것이 회사에 더 큰 위기를 몰고 올 수도 있다고 판단한다”며 “내부 견해가 여러 층위에서 이견이 있다 보니, 누구도 50% 동의를 장담할 수 없어 나서기 힘든 현 상황에서 또 후보를 지명하는 것은 문제 해결을 위한 최선이 아니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사장은 “당분간 보도국장 지명 인사권을 행사하지 않고, 현덕수 국장체제를 유지하도록 하겠다”며 “이른 시간 안에 원포인트 직선제와 복수 추천제 등을 포함해 보도국장 선임을 위한 제도 개선에 나서줄 것을 언론노조에 제안한다”고 말했다.

YTN은 2017년 5월 노사가 맺은 협약에 따라, 보도국장 임명동의 투표시 선거인 재적 과반수의 투표와 유효투표 과반수가 찬성일 경우에 통과된다. 노종면 후보자는 49.28%의 찬성으로, 김선중 후보자는 41.93%의 찬성으로 부결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