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OBS경인TV, 경기방송, TBC에 대한 방송통신위원회의 재허가가 보류됐다.

방통위는 11일 전체회의를 열고 올해 12월 말 허가가 종료되는 36개 지상파방송사업자에 대한 재허가 여부를 심의, 의결했다.

방통위가 방송 미디어 등 각 분야 전문가 11인으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심사한 결과, KBS 등 33개 사업자 141개 방송국은 허가 유효기간 4년으로 재허가를 통과했다. 재허가 기준 점수는 650점이다.

하지만 OBS경인TV는 중점 심사사항인 ‘방송프로그램의 기획-편성-제작 및 공익성 확보 계획의 적절성’에서 배점의 50% 미만인 과락으로 평가됐다. 경기방송은 재허가 기준 점수인 650점 미만을 얻었다.

방통위는 재허가심사위원회의 의견을 수용해 OBS의 경우, 경영정상화를 위한 이행계획 등 구체적인 이행 계획을 확인한 후 재허가 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경기방송의 경우, 경영 투명성 제고, 편성의 독립성 강화 등을 위한 계획과 개선의지, 구체적 이행계획을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재허가 심사 기간 중 최다액출자자가 변경된 TBC의 경우, 최다액출자자 변경승인 관련 사항 등에 대한 검토 후 재허가 여부 등을 결정하기로 했다.

한편, UHD 활성화와 관련해 수도권 UHD 3사에 재허가조건을 부가했다. HD에서 UHD로의 스튜디오 전환계획 등 UHD 제작시설에 대한 구체적인 투자계획을 수립하도록 했다.

지역방송사에 대해서는 방송의 공정성 및 투명성 강화를 위해 이사, 감사 등의 장기 연임을 제한하는 규정을 마련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