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가기간통신사 연합뉴스에 대한 시민들의 평가가 나왔다. 시민들은 연합뉴스의 약점으로 오보·오역·추측성 기사 등을 꼽았다. 반면, 강점으로는 속보·팩트체크·콘텐츠 다양성을 꼽았다. 해당 조사를 실시한 연합뉴스 노조는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시민단체와의 토론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전국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지부장 홍제성)는 15일 노보를 통해 '연합뉴스 콘텐츠 개선과 신뢰도 제고를 위한 초점집단인터뷰(FGI, Focus Group Interview)' 조사 결과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연합뉴스 신뢰도 제고 토론회' 구상의 일환이다. 올해 연합뉴스에서는 연합뉴스 정부구독료 폐지 청와대 국민청원, 2018년도 연합뉴스 경영평가 등에서 드러난 공정성 문제를 해소해야 한다는 연합뉴스 내부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연합뉴스TV의 대형 방송사고로 연 300억원 가량의 연합뉴스 정부구독료를 전면 폐지해달라는 국민청원이 등장했고, 36만 명의 시민이 청원에 동참했다. 2018년 연합뉴스 경영평가보고서는 고객사의 55.8%가 연합뉴스 기사의 신뢰도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으며, 32.6%가 공정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확성'의 경우, '전문 취소'가 근 5년간 최대치인 12건이었으며 '고침' 기사도 지난 3년 이래 최대를 기록했다. 이에 연합뉴스지부는 연합뉴스와 뉴스통신진흥회, 시민들이 참여하는 공개토론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 사옥 (사진=미디어스)

이번 조사는 연합뉴스지부 의뢰로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20대부터 60대까지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10월 15일부터 18일까지 나흘간에 걸쳐 진행됐으며, 주 5회 이상 뉴스 콘텐츠를 구독하며 연합뉴스를 인지하고 있는 서울·수도권 거주자들이 조사 대상이었다. 연령별로 7명을 한 그룹으로 묶어 5개 그룹을 대상으로 ▲연합뉴스에 대한 인식 ▲연합뉴스 콘텐츠 평가 ▲연합뉴스의 향후 방향성 탐색 ▲콘텐츠 이용행태 등 4개 분야가 집중 조사됐다.

연합뉴스지부는 이번 조사에서 연합뉴스의 오보, 오역 사례들이 연합뉴스의 약점으로 꼽혔다고 밝혔다. 대표적으로 연합뉴스TV 인공기 CG 방송사고, 촛불집회 참가자 사진 전송사고 등이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오보가 발생하는 경우 정정, 삭제 조치 외에 연합뉴스 회사 차원의 사과문 발표 등의 대처가 미흡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강점으로는 속보와 다양한 분야의 취재, 국제 뉴스 등이 꼽혔다. 속보 부문에서는 1보·2보·3보로 이어지는 연계성 보도가 긍정적으로 평가됐고, 특파원 기사 등 국제 보도, 시각 자료 등 전반적으로 제공되는 콘텐츠의 양이 많다는 평가가 많았다. 타 언론사와 비교해 콘텐츠가 자극적이지 않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혔다.

보도 부문별로 살펴보면 정치보도의 경우 타 언론사와 비교해 중립적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었으나 정권에 따라 보도 방향이 달라지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존재했다. 한 20대 참가자는 "너무 자극적으로 기사를 쓰는 것보다 중립적으로 쓰는 것 같아서 자주 보는 편이다"라고 말했다. 다른 50대 참가자는 "중립적인 논조를 유지하려고 노력은 하는 것 같은데 국가기간통신사라 그런지 정권에 따라 보도하는 방향이 좀 달라진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지부는 참가자들은 정권과 관계없이 연합뉴스가 정치 보도에서 중립적인 시각을 유지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전했다.

경제보도의 경우에는 당시 상황의 단면을 전하는 데 그친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또 기사의 표현이 어렵고 딱딱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한 30대 참가자는 "연합뉴스는 '소비자 물가지수는~'으로 기사가 시작한다면 경제지는 '오늘 마트에 갔다'로 편하게 다가간다"고 말했다.

사회분야 보도에 있어서는 언론사 간 차이가 뚜렷하지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다만,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 보도가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제시됐다. 연합뉴스의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도가 상대적으로 많게 느껴진다는 평가도 나왔는데, 공적기능 강화를 위해 관련 콘텐츠는 지속해서 유지하거나 더 강화해야 한다는 응답도 나왔다.

국제뉴스는 타사 대비 강점으로 인식되었으며, 해외 통신사 인용보도를 넘어 특파원의 직접 취재 확대를 희망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국내 이슈를 외국인들에게 전하는 외국어뉴스 기능에 대한 기대감도 나타났다. 한 30대 참가자는 "세금을 써서 외국어로 많이 뉴스를 만들고 있는 것이지 않나. 그렇게 해서 우리나라에 상주하고 있는 외국인들이 우리나라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면 그 정도는 아깝다고 생각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팩트체크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었는데 특히 40대 이상에서 선호도와 평가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다만 젊은 층의 선호도는 떨어진다는 의견이 있었다.

(연합노보 갈무리)

뉴스 형식에 있어서는 스트레이트 뉴스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조사 참가자들의 63%는 스트레이트 기사를 더 강화해야 한다고 답한 반면, 37%는 심층분석 기사를 더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지부는 국가기간통신사로서 사실에 기반한 중립적 기사를 제공해야 한다는 기대가 있어 심층분석 기사보다는 스트레이트 기사를 더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했다고 설명했다.

종합적으로 조사 참가자들의 연합뉴스에 대한 평가는 기대와 의심이 혼재했다. 30대 한 참가자는 "최대한 정제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그래도 정부의 눈치를 보는 느낌이 든다. 정부색에 맞추려고 노력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60대 참가자는 "정부 지원을 받으니까 상대적으로 중립을 지킬 수 있고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지부는 "참가자들은 연합뉴스가 다른 언론사에 견주어 객관적인 시각에서 보도를 하고 있다는 평가와 여전히 친정부 성향을 띠고 특정 대기업에 편향적인 보도를 한다는 상반된 평가를 하기도 했다"며 "이런 반응으로 볼 때 연합뉴스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아직은 시민들의 충분한 신뢰를 확보하지 못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연합뉴스지부는 "연합뉴스는 이제 시민들에게 공영언론사로서의 이미지를 뚜렷하게 각인시킬 필요가 있다"며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매번 바뀌는 정권의 입김에 흔들리지 않는 언론사임을 분명하게 해야 시민들이 연합뉴스에 갖는 혼란스러운 인식을 없앨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연합뉴스지부는 해당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언론시민단체와 집담회를 진행, 이후 공공성 확보를 위해 필요하다면 연합뉴스와 관리감독기구인 뉴스통신진흥회에 시민단체와의 토론회를 제안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다만 연합뉴스 사측이 공개토론 제안에 응할지는 미지수다. 연합뉴스 경영진은 지난 8월 노조측 공개토론 제안에 시민단체를 포함하는 형식의 공개토론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내비친 바 있다. 경영진은 토론회 개최 시기에 있어서도 이달 6일부터 9일까지 진행됐던 아시아·태평양 뉴스통신사기구(OANA) 총회가 끝난 이후의 개최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