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전라남도 여수시와 전남매일이 갈등을 빚고 있다. 전남매일이 연일 여수시와 관련된 비판 기사를 출고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여수시는 “모기업인 건설사의 건축 승인을 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흠집 내기 기사를 쓴 것”이라면서 전남매일 구독 중지를 결정했다. 이에 대해 전남매일은 “행정기관의 언론 길들이기”라고 반발했다.

10월 24일 전남 여수시청 공보담당관실에는 <전남매일 구독사절> 종이가 붙었다. 지방자치단체가 특정 지역신문을 구독사절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여수시는 이번 구독사절을 ‘보광건설 생활숙박시설 건설 무산 사건’으로 촉발됐다고 보고 있다.

(사진=여수시, 전남매일 홈페이지 캡쳐)

보광건설은 2017년 여수 웅천지구에 지상 46층, 총 523세대 규모의 생활숙박시설을 건설하려고 했다. 그러나 여수시청은 생활숙박시설 예정부지가 주거지역과 28.01m 떨어져 있다며 사전승인을 철회했다. 현행법상 생활숙박시설은 주거지역과 30m 이격이 있어야 한다. 보광건설은 여수시를 상대로 행정심판을 제기했지만, 전라남도 행정심판위원회는 9월 13일 여수시의 손을 들어줬다.

여수시는 행정심판위원회의 결정 이후 전남매일 지면에서 여수시 비판 기사가 자주 등장했다고 주장한다. 전남매일은 전라남도 전역을 권역으로 하는 지역신문이다. 전남매일 대주주는 보광건설이다. 미디어스 집계 결과 10월~11월 중 전남매일 1면에 실린 여수시 비판 기사는 9회에 달한다. 전남매일 6월~9월 1면에 여수시 비판 기사는 단 한 건도 없었다.

여수시 공보담당관실은 10월 24일 전남매일 구독 중지를 결정했다. 여수시 관계자는 “행정심판 패소 이후 전남매일이 여수시 지적 기사를 쓰고 있다. 흠집 내기”라면서 “전남매일 여수시청 출입 기자가 있는데, 그 기자가 기사를 쓰는 게 아니라 본사 차원에서 기사를 쓰고 있다”고 말했다.

여수시 공보담당관실에 있는 전남매일 구독사절 안내

여수시 관계자는 “(전남매일이) 현재 진행 중인 사안으로 기사를 쓰기도 하지만, 2년 전 일을 가지고 쓰는 경우도 있다”면서 “공무원으로서는 (언론에 대응할) 방법이 없어 구독 중지를 했다. 총 49부를 구독 중지했다. 앞으로 광고비도 지급하지 않을 계획이다. 출입 기자에게 (구독 중지 사실을) 고지했다”고 설명했다. 여수시 관계자는 “여수시장은 관여하지 않았고, 공보실 차원에서 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남매일은 “합당한 지적 기사였다”고 말했다. 전남매일 편집국장은 “보복성 기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여수시·보광건설과 관련된 기사를 쓴 적이 없다. 여수시에 보광건설 관련 요구를 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전남매일 편집국장은 “기사는 (이야기가) 되면 쓰고, 안 되면 안 쓰는 것”이라면서 “(여수시가 언론) 길들이기 하려고 하는 거다. 입맛에 안 맞는 기사 쓴다고 구독 정지를 하는 건 문제가 많다”고 밝혔다.

편집국장은 “(비판 기사를 썼다고) 보복하면 홍보기사 말고는 쓰지 말라는 이야기”라면서 “(전남매일 기사가 보복이라고 하는 건) 정당성을 훼손하는 일이다. 현재는 언론사가 갑이 아니라, 행정기관이 갑이다. 지금 상황에서 누가 갑인지 봐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