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1호 영입인사로 지목된 박찬주 전 육군대장이 자신이 연루된 '공관병 갑질' 논란에 대해 "지휘관이 부하에게 지시하는 것을 갑질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감 따는 것은 사령관의 업무가 아니다. 공관에 있는 감을 따야 한다면 공관병이 따야지 누가 따겠나"라는 게 박 전 대장의 입장이다.

아울러 박 전 대장은 문제를 제기한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을 향해 "삼청교육대 교육을 한 번 받아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해 시대착오적 발언으로 논란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박찬주 전 육군대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의 영입 추진 보류와 관련, '공관병 갑질' 논란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 전 대장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당 영입인사 지목으로 불거진 논란 등에 대한 입장 등을 밝혔다.

박 전 대장은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배포한 기자회견문 전문에서 "우선 갑질이라는 용어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부모가 자식을 나무라는 것을 갑질이라 할 수 없고 스승이 제자를 질책하는 것을 갑질이라고 할 수 없듯이, 지휘관이 부하에게 지시하는 것을 갑질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관병 갑질' 논란을 "적폐청산의 미명 하에 군대를 무력화시키기 위한 불순세력의 작품"으로 정의하며 해당 문제를 제기한 군인권센터를 비판했다.

박 전 대장은 "군인권센터는 제가 거쳐간 공간의 공관병들을 상대로 장기간 뒷조사를 진행했고 특히 공관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중간에 떠난 병사들을 중점적으로 접촉했다"며 "지금까지 의혹으로 제기되어 국민들의 공분을 일으켰던 사안들 즉, 냉장고를 절도하여 가져갔느니, 전자팔찌를 채워 인신을 구속했느니, 제 처를 여단장으로 대우하라 하였다느니, 잘못한 병사를 GOP로 유배 보냈다느니 하는 의혹들은 모두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박 전 대장은 공관병에게 감을 따게 하고, 골프공을 줍게 했다는 등의 논란이 된 내용 중 일부를 사실로 인정하면서도 "감따는 것은 사령관의 업무가 아니다. 공관에 있는 감을 따야 한다면 공관병이 따야지 누가 따겠나"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박 전 대장은 "공관의 위생관리나 공공관리가 미흡하면 질책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부모가 자식을 나무라는 수준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며 "일부에서는 왜 공관병이 너희 자식이냐고 비난한다. 남의 자식 데려다가 왜 부려 먹냐고 한다. 그러나 그것은 부려 먹는게 아니다. 편제표에 나온 대로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 과정에서 박 전 대장은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을 향해 "삼청교육대 훈련을 받아야 한다"고 발언했다. 앞서 임 소장은 지난달 31일 성명서에서 한국당의 박 전 대장 영입의사에 대해 "박찬주 대장은 휘하의 공관병을 노비처럼 부렸던 '갑질'의 대명사"라며 "공관병에게 호출용 전자 팔찌를 채우고, 모과 100개를 따다 모과청을 만들게 하고, 아들과 그 친구의 바비큐 파티를 시중들게 하고, 심지어 때리기도 하였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박 전 대장은 바비큐 파티의 경우 공관병과 아들이 서로 가깝게 지내 어울렸던 것일 뿐이라고 반박하며 '삼청교육대' 발언을 했다. 그는 "군대를 갔다오지 않은 사람이 군대에 대해 재단하고 무력화시키는 것에 대해 정말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임태훈 소장을 무고죄와 허위사실 유포죄로 고소하겠다"는 입장과 함께 군인권센터 해체를 촉구했다.

한편, 박 전 대장은 내년 총선 출마 의지를 묻는 질문에 "당에서 필요하다면 물불 가리지 않고 제역할을 하겠다"고 답했다. 구체적으로 박 전 대장은 비례대표가 아닌 지역구 출마를 강조하며 충남 천안, 계룡에 출마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 전 대장은 한국당 1차 영입인사 명단에 포함돼 있었으나 공관병 갑질 논란 등으로 당내에서까지 반대기류가 확산돼 1차 명단에서 제외됐다. 한국당은 이번 주 2차 영입인사 명단을 발표할 계획이다. 황 대표는 당내 반발기류에도 불구하고 박 전 대장 영입을 강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